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민주노총, 파업 불씨 살리려 안간힘···"尹정권 심판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부산서 전국노동자대회

노조법 개정·안전운임제 등 요구

정부 강경대응에 강대강 대치상태

참가자 속속 이탈에 여론도 외면

"투쟁동력 지속될지는 의문" 지적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이 지속되는 가운데 토요일인 3일 서울과 부산에서는 민주노총 주최로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렸다. 법과 원칙을 앞세운 정부의 강경 대응에 서울교통공사와 한국철도공사가 잇따라 파업을 철회하면서 떨어진 투쟁 동력을 연대 집회로 다시 끌어올리려는 모양새다. 하지만 참가자들이 파업 대열에서 속속 이탈하고 여론이 외면하면서 파업 투쟁 동력이 지속될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노총은 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과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동시에 열고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 및 노조법 개정 투쟁을 이어갔다. 조합원들은 “화물안전 운임제 확대하라!”, “업무개시 명령 철회하라!”라고 적힌 팻말을 흔들며 주먹을 높이 들었다. 이날 집회는 주최 측 추산 서울 6000명, 부산 5000명의 조합원이 집결했다.

민주노총은 화물연대를 상대로 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반헌법적인 조치라며 비판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과 여당은 민주노총을 눈엣가시로 여기며 장관과 국회의원의 발언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의 온갖 혐오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화물노동자 총파업 지지 △노동개악 저지 △노조법2.3조 개정 △민영화 중단 등을 요구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은 4일로 11일째를 맞았다. 협상의 돌파구를 찾지 못한채 정부와 민주노총이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어 당분간 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산업계 피해가 확산하고 있는 만큼 화물연대가 파업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정유 분야 등에 대한 추가 업무개시 명령을 언제든지 발동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서울 도심에는 민주노총 집회 외에도 주말 마다 이어진 ‘진보 대 보수’ 시민단체의 맞불 집회도 진행되며 시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었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세종대로·여의대로 등에 안내 입간판 62개를 설치하고 교통경찰 등 310여 명을 배치하는 등 혼잡 상황에 대비했다. 서울 중구에 거주하는 이 모(36) 씨는 “주말 도심에 교통혼잡이 예상된다는 기사를 매주 보고 있다”며 “결국 불편을 겪는 것은 일반 시민들인데 갈등이 빠르게 해결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건율 기자 yu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