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佛·아프리카 순방 마무리 한총리, 부산엑스포 유치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세종=김혜원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3일(현지시간)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지지를 위한 프랑스·아프리카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르면서 "세계에서 존경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밤 가나 수도 아크라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현지에서 만난) 동포들에게 '반드시 세계에서 존경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며 "그 말씀을 새기면서 더 열심히 일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동포 어린이들에게는 '여러분의 모국 대한민국은 매일 매일 세계에서 제일 훌륭한 나라가 돼가고 있으니 선생님 말씀 부모님 말씀 잘 듣고 건강하게 자라시라'고 당부했다"라고도 했다.

한 총리는 전날 가나에서 나나 아쿠포아도 가나 대통령과 면담한 것과 관련, "아쿠포아도 대통령께 '부산 엑스포를 통해 한국의 발전 경험을 나누겠다'고 말씀드리고 지지를 부탁했다"며 "아쿠포아도 대통령은 '한국은 좋은 모델'이라고 공감해줬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또 "가나 해안도시 테마에서 한인 학교 학생들을 만났다"면서 "제가 공부하던 옛날 우리나라 학교들처럼 학교종이 달린 교사에서 똘망똘망한 학생들이 한글 공부에 매진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가나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기니만 해역 내 해적 퇴치 활동을 하는 다국적해양조정센터(MMCC Zone-F)를 방문해 한국 선박을 지켜주는 데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가나 수도 아크라 코토카 국제공항을 통해 귀국길에 오른 한 총리는 파리를 경유해 오는 5일 오전 8시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다. 한 총리는 4박8일에 걸친 이번 순방에서 각국 정상급 인사에게 엑스포 부산 유치 지지를 요청했으며 아프리카 국가들과는 자원개발 분야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세종=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