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예금금리 더 안 오르네" 정착할까 눈치보는 ‘금리 노마드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B·우리 등 시중銀 정기예금 2주만 4%대 하락
저축銀도 일제히 예금금리 0.1%p 낮춰
당국 수신금리 인상 자제령 영향
“예·적금 금리 인상 가능성 줄어들어”


파이낸셜뉴스

서울 시내 한 은행에 내걸린 정기 예금 금리 안내문. jin90@yna.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인 김모씨(28)씨는 얼마 전 파킹통장에 넣어둔 돈을 빼 서둘러 한 시중은행의 정기예금에 가입했다. 2주 전만 해도 연 5%를 넘었던 정기예금 금리가 연 4%대로 떨어지자 불안감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김 씨는 "올해 기준금리가 인상될 때마다 예금금리가 올라갔는데 흐름이 바뀌었다"면서 "더 많이 떨어지기 전 지금이 가입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에도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의 금리가 연일 뒷걸음질 치자 더 높은 금리를 찾아다니는 '금리 노마드족'이 정착 시기를 고심하고 있다. 당국이 은행의 수신 금리 단속에 나선 이후 대출금리까지 살펴보기로 하면서 일각에서는 예·적금 금리가 '고점'을 치고 내려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역행하는 시중·저축銀 예금금리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시중은행의 대표 정기예금 금리는 지난달 중순보다 최대 0.3%포인트(p) 넘게 떨어졌다. KB국민은행의 'KB STAR 정기예금'은 이날 기준 연 4.7%의 1년 만기 금리를 지급한다. 지난달 14일 처음으로 연 5%대에 올라간 후 단 일주일만 해당 금리를 제공하고 4%대로 하락했다.

우리은행의 '우리 WON플러스 예금'은 이날 기준 1년 만기에 연 4.98%의 금리를 제공한다. 지난 13일 주요 시중은행 정기예금 상품 중 가장 먼저 5%대가 넘는 금리를 제공했으나 다음 날 연 4.98%로 내려간 뒤 줄곧 4%대에 머물고 있다.

NH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의 1년 만기 상품의 금리는 이날 기준 연 5.1%로 약 2주 전과 변동이 없지만, 상품구조에 변동이 생겼다. 당초 연 5.1%의 기본금리를 제공했으나 현재 연 4.8%로 기본금리를 떨어뜨리고 0.3%p의 특별우대 금리를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수시로 변경 또는 중단이 가능한 특별우대 금리의 특성을 고려할 때 사실상 연 5.0%대 금리가 깨졌다.

저축은행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OK 저축은행은 지난달 17일 'OK e-정기예금' 금리를 0.1%p 낮춘 연 5.8%로 설정했다. 다올 저축은행도 최고 연 4.20%의 약정이율을 제공한 지 2주가 흐른 지난달 29일 'Fi 자유해지 정기예금(비대면)'의 금리를 연 4.10%로 낮췄다. 상상인저축은행은 지난달 15일 '회전E-정기예금'의 대면가입 금리를 0.4%p 올린다고 공시했으나 일주일 간격으로 금리를 0.1%p씩 두 번 하향 조정했다.

수신금리 인상 자제에 대출금리 관리까지
은행업권의 고금리 경쟁이 한풀 꺾인 건 금융당국이 수신금리 인상 자제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당국은 제2금융권에서 은행권(제1금융권)으로 '자금 쏠림'을 막기 위해 시중은행에 수신금리 인상 경쟁을 과도하게 벌이지 말라고 주문했다. 경쟁적으로 예금 금리를 올리면 조달 비용도 상승해 대출 준거 금리가 크게 오르는 만큼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이 크게 가중된다는 우려도 있었다.

예대율 완화로 숨통이 트인 것도 한 몫 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0월 31일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의 예대율 규제를 한시적으로 기존 100%에서 각각 105%, 110%로 완화했다. 예대율은 예금 잔액 대비 대출금 잔액의 비율을 의미한다. 예대율이 늘어나자 은행들 입장에서는 규제비율을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에 더해 금융당국은 대출금리 관리에도 나섰다. 기준금리 인상 이후에 금융업권별 대출금리 추이를 면밀히 점검해 대출금리가 과도하게 책정된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겠다는 취지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내 금융사들의 대출금리 현황을 점검하고 추이를 상세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예금 금리는 더욱 하향될 가능성이 커졌다. 예금 금리 상승은 대출 금리의 기준점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를 자극해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을 비롯한 각종 대출 금리를 더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은행업계는 당국이 대출금리 관리까지 나서면서 금융업권간 자금 유치 경쟁이 억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수신에 이어 대출금리까지 당국이 지켜보는 상황"이라며 "예·적금 금리 상승을 통한 업권 내 경쟁은 앞으로 줄어들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예대율 #금융위원회 #정기예금 #대출금리 #수신금리 #예금금리 #적금금리 #금리노마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