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UAE의 자랑 '한국형 원전'…최고액권 신권화폐 도안에 등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UAE)가 건국 51주년을 맞아 새롭게 디자인한 최고액권 화폐 도안에 한국의 차세대 원전이 등장했습니다.

4일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CBUAE)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부터 통용될 1천 디르함(약 35만 원)권 뒷면에 '바라카 원전 단지'의 원자로 4기 전경이 포함됐습니다.

바라카 원전은 한국형 차세대 원전 APR1400 4기(총발전용량 5천600㎿)를 UAE 수도 아부다비에서 서쪽으로 270km 떨어진 바라카 지역에 건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한국전력이 2009년 12월 이 사업을 수주해 2012년 7월 착공했습니다.

3호기까지 완공됐으며 4호기는 건설 중입니다.

SBS

UAE원전 1∼4호기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호기까지 모두 가동되면 UAE 전체 전력 수요의 25%를 담당하게 됩니다.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은 "아부다비의 바라카 원전단지를 신권 뒷면에 배치함으로써 또 다른 세계적 성과를 부각하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 단지는 국가의 에너지원 다양화에 핵심일 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이에 따라 UAE가 관련 국제 규정을 준수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UAE는 이번 신권을 친환경 폴리머 재질로 만들었습니다.

이 소재는 전통적인 지폐보다 수명이 2∼3배 길어 더 친환경적이라고 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은 전했습니다.

이 지폐의 앞면에는 UAE가 자랑하는 화성탐사선 '희망호'와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하얀 UAE 초대 대통령의 초상이 포함됐습니다.

(사진=아랍에미리트 중앙은행 홈페이지 캡처, 한국전력 제공, 연합뉴스)
최희진 기자(chnovel@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