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시진핑, 보건체계 붕괴위험에도 서방 백신은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완화하면서도 더 효과적인 서방 백신을 도입할 가능성은 현재로서 크지 않다는 미국 정보당국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애브릴 헤인즈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3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린 레이건 국방 포럼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성향과 최근 동향을 들어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헤인즈 국장은 "코로나19의 사회적, 경제적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시 주석은 서방 백신을 활용하는 것을 꺼리면서 (우세종인) 오미크론 변이에 별다른 효과가 없는 자국 백신에 의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중국은 서방에서 제작된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의 사용을 승인하지 않고 자국 백신의 접종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시노팜, 시노백 등 중국산 백신의 감염이나 중증 예방 효과는 연구결과가 충분히 공개되지 않아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서방 백신보다 효과가 떨어진다는 일반적 진단 속에 예방 효과가 거의 없는 '물백신'이라는 노골적인 저평가까지 나돌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방역 규제를 급격히 완화하면 감염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보건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마이클 라이언 세계보건기구(WHO) 비상대응 국장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제약업체의 백신을 도입하는 게 중국이 면역 보유층을 확대하는 데 확실한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제기구나 전문가들의 권유에도 서방 백신에 대한 시 주석의 반감은 확고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한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이 지금 시점에서 서양 백신을 승인할 일은 없어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이는 중국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라면서 중국이 서방 백신을 받아들이는 데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희진 기자(chnovel@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