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 16강, 논란 여지없는 당당한 승리" 중국 매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브라질, 최고 상태 아니라면 '대이변' 가능"
- 네티즌 "한국 강함 인정해야", 일부는 "승부 조작설" 제기


파이낸셜뉴스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한 태극전사들 (알라이얀=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며 16강 진출에 성공한 대표팀이 기념촬영을 하며 기쁨을 나누고 있다. 2022.12.3 kane@yna.co.kr (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한국 축구 대표 팀이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포르투갈을 2대1로 제압하고 16강에 진출한 데 대해 중국 스포츠 전문지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당당한 승리였다고 평가했다.

티탄망(體壇網)은 한국-포르투갈 전을 평가한 3일 기사에서 “하루 전 일본이 논쟁적인 VAR(비디오판독)에 의해 스페인을 이긴 것과 비교하면 분명 더 당당하고 더 승복할만했다”면서 “항상 뚝심이 강했던 한국이 이번엔 일본 축구에 밀리지 않고 마찬가지로 당당하게 16강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전반 이강인의 코너킥을 김영권이 골로 연결하며 1대1 동점을 만든 장면을 결정적 순간으로 꼽았다.

또 봉황망은 한국이 이번 대회에 ‘죽음의 조’에서 ‘혈로’를 뚫었다면서 “한국팀의 끈질긴 의지와 팀플레이, 전술 실행력을 충분히 입증했다”고 진단했다.

이 매체는 이어 한국과 16강에서 맞붙을 브라질은 공격수 안토니가 최근 감기 증세를 보였고, 미드필더 루카스 파케타, 골키퍼 알리송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며 만약 브라질이 최강 진용 하에 최고의 상태로 출전할 수 없다면 ‘대이변’이 있을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다른 중국 매체들도 한국의 16강 진출 소식을 이날 오전부터 일제히 전했다. 관영 환구시보 인터넷판인 환구망은 한국 언론을 인용, 한국의 16강 진출은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이라면서 한국의 본선 진출이 확정되자 관중석에선 한국 팬들의 함성이 터져 나왔고 눈물을 흘리며 환호하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관영 신화통신도 공식 계정에 비슷한 내용을 담았다. 이 매체는 이미 본선 진출을 확정 지은 포르투갈은 비기기만 해도 조 1위를 지키고 H조 나머지 3개 팀은 16강 진출을 위해 분투해야 하는데, 한국의 간판스타 손흥민이 절묘한 패스를 날렸고 교체 투입된 황희찬이 천금 짜리 골을 터뜨렸다고 보도했다.

이어 스코어에 따라 우루과이가 가나와 2대 0 점수에서 추가골을 넣으면 한국은 탈락하지만 긴 몇 분 뒤 그대로 확정 지으면서 그라운드 중앙에서 원을 그리며 기다리던 한국 선수들은 승리를 자축했다고 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한국이 포르투갈을 2대1로 꺾고 16강에 진출했고 우루과이는 가나에 2대 0으로 승리했음에도 탈락했다는 기사를 홈페이지에 올렸다. 펑미엔신원은 한국과 함께 호주, 일본 등 아시아 3개 팀이 16강에 진출한 것은 월드컵 역사상 처음이라고 밝혔다.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에는 한국팀 2대 1 우승이나 월드컵 16강과 관련된 기사가 3~4개가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 걸렸다. 소셜미디어인 웨이보에도 여러 건의 관련 글이 올라왔고 수천개의 댓글이 달렸다.

일부 네티즌들은 “호날두가 너무 이기고 싶었기 때문에 코치가 그를 교체한 것”이라거나 “승부 조작”이라는 근거 없는 의혹을 달았다.

반면 상당수 네티즌들은 “한국과 일본의 강함을 인정해야 한다”, “마지막 몇 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아시아 팀의 경기력은 중국 팀도 월드컵에 진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고 긍정 평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