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마스크 투혼’ 손흥민의 눈물 “국민 응원 덕분…선수들 자랑스럽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3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포르투갈을 2-1로 이기며 16강 진출에 성공한 한국의 손흥민이 관중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2022.12.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서 16강 진출에 성공한 가운데, 주장 손흥민(30·토트넘)이 벅찬 소감을 전했다. 이날 손흥민은 세 번째 월드컵 출전 만에 처음으로 16강에 올랐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3일(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포르투갈과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최종 3차전에서 전반 선제골을 내줬으나 전반 김영권과 후반 황희찬의 골이 터지며 2-1로 역전승을 거뒀다.

경기 후 마스크를 벗고 눈시울이 붉어진 손흥민은 방송 인터뷰를 통해 “생각한대로 정말 어려운 경기였다”며 “경기 초반 실점이 힘들었다. 선수들은 포기하지 않았고, 한 발이라도 더 뛰었다.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감격에 겨워 말했다.

손흥민은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최선을 다했는데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며 “이번은 특별히 결과까지 가져와 기쁘다. 선수들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평했다.
서울신문

손흥민, 오늘도 최선을 다하여 -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전반 한국 손흥민이 안면 보호대를 착용한 채 공격에 가담하고 있다. 2022.12.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손흥민은 “이 순간을 기다렸다”며 “선수들이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생각보다 더 잘해줬다. 주장으로서 부족했는데 선수들이 뒷받침해줬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자랑스럽고 고맙다”고 강조했다.

손흥민은 ‘마스크 투혼이 16강 진출의 원동력이 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건 아니다”라며 “국민 여러분의 응원 덕에 선수들이 한 발 더 뛰는 에너지를 받아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었다. 선수들에게 공을 돌리고 싶다”고 답했다.

끝으로 그는 “축구 경기 결과는 항상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라며 “16강에 진출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다. 다가오는 경기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최선을 다해 앞으로의 경기도 보여드리고 싶다. 벤투 감독님과 마지막 경기를 벤치에서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 벤투 감독 대신 3차전 지휘 -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대표팀 파울루 벤투 감독을 대신한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가 벤치에서 경기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 2022.12.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벤투 감독 대신 대표팀 지휘를 맡았던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는 경기 후 방송 인터뷰를 통해 “정말 기쁘다”라며 “우리는 승리할 자격이 있었다. 모든 선수와 스태프들이 이 승리를 누릴 자격이 있다. 팀 모두가 만든 승리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승점 4점(1승 1무 1패)을 기록한 한국은 우루과이와 승점, 골득실에서 동률이었지만 다득점(한국 4골, 우루과이 2골)에서 앞서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이는 지난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의 조별리그 통과다.

벤투 감독은 지난달 28일 진행된 가나전에서 퇴장 징계를 받아 이날 관중석에서 경기를 지켜봐야 했고, 대신 코스타 수석코치가 지휘봉을 잡았다.

강민혜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