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기적을 썼다!…'황희찬 결승포' 한국, 포르투갈 2-1 꺾고 16강 확정! [현장 리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엑스포츠뉴스 도하, 김정현 기자) 기적 같은 승리였다. 한국이 16강에 올랐다.

태극전사들이 대반전 드라마를 펼쳤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3일 카타르 도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포르투갈전에서 후반 추가시간 황희찬의 역전 결승포가 터져 2-1로 이겼다.

한국은 1승 1무 1패(승점 4)를 기록, 포르투갈(승점 7)에 이어 H조 2위가 됐다.

같은 시간 우루과이가 가나를 2-0으로 이겨 한국처럼 승점 4가 됐으나 다득점에서 한국이 4-2로 앞서 2위를 확정지었다.

가나(승점 3)는 최하위에 그쳤다.

엑스포츠뉴스


한국은 이날 이탈리아 세리에A 나폴리에서 뛰는 핵심 수비수 김민재가 부상으로 선발 명단에서 빠지는 악재를 맞았다.

전 경기 가나전 퇴장으로 이날 경기 벤치에 앉지 못하는 벤투 감독은 골키퍼 김승규를 3경기 연속 선발투입하는 가운데 김영권의 센터백 파트너로 권경원을 낙점했다. 김진수와 김문환이 각각 좌·우 수비수로 나선 가운데 중원은 정우영과 황인범으로 짜여졌다.

4-2-3-1 포메이션의 2선엔 손흥민, 이강인, 이재성이 나섰다. 최전방엔 가나전 멀티골 사나이 조규성이 섰다.

엑스포츠뉴스


포르투갈은 4-3-3 전형을 들고 나왔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중앙 공격수로 포진한 가운데, A매치 6경기 경력의 히카르두 오르타와 A매치 5경기 경력 비치냐가 좌·우 윙어를 각각 맡았다.

미드필드에선 지난달 29일 우루과이전 멀티골 주인공 브루누 페르난데스와 맨시티 미드필더 베르나르두 실바가 벤치에 앉은 가운데 주앙 마리우와 후벵 네베스, 마테우스 누네스 등이 등장했다.

포백은 왼쪽부터 주앙 칸셀루, 안토니우 실바, 페페, 달롯으로 짰다. 골키퍼론 주전 디오구 실바가 한국전에 나섰다.

페르난두 산투스 포르투갈 대표팀 감독은 A매치 경력 10회 이하 선수들 5명을 선발로 내세우며 과감한 로테이션을 취했다.

엑스포츠뉴스


한국은 전반 5분 만에 선제골을 내줘 일찌감치 힘든 상황에 몰렸다.

포르투갈 수비수 페페의 긴 패스를 받은 오른쪽 풀백 디오고 달롯이 한국 진영 골라인 부근에서 문전 안으로 밀어넣자, 이를 달려들어 오른발로 밀어넣은 히카르두 오르타에게 실점했다.

그러나 한국은 전반전 종료 전에 동점포를 넣어 16강 희망을 기어코 살렸다.

전반 27분 이강인의 코너킥이 호날두의 몸을 맞고 흐르자 공격 가담한 수비수 김영권이 왼발로 차 넣어 1-1 동점에 성공했다.

마침 같은 시간 다른 장소에서 열리는 가나-우루과이전에서도 우루과이가 두 골을 넣어 2-0으로 앞섰다.

한국이 한 골 더 넣어 이기면 우루과이와 승점 4로 같지만 골득실에서 우위를 점해 한국이 16강에 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엑스포츠뉴스


천금 같은 기회를 잡은 한국은 체력이 고갈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포르투갈 문전을 몇 차례 위협하는 등 사력을 다했다.

후반 21분 황인범 왼발 슛은 실바가 쳐냈다. 이어 후반 28분 이강인 프리킥은 크로스바 위로 떴다.

한국은 황희찬과 황의조, 손준호 등이 교체투입되며 마지막 한 골을 노렸으나 역전 결승포를 결국 터지질 않았다.

경기가 이대로 끝나는 것 같은 순간 기적이 일어났다.

손흥민이 하프라인에서 70m를 드리블한 뒤 전방으로 내준 볼을 황희찬이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오른발로 차 넣은 것이다.

우루과이가 2-0으로 앞선 상태에서 더는 추가골을 넣지 못하면서 한국이 16강 티켓을 품에 안았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김정현 기자 sbjhk8031@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