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미토마의 ‘1㎜ 기적‘, 관성 측정 센서와 ‘호크 아이’가 밝혀낸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단 몇 ㎜ 차이로 크로스를 올려 ‘무적함대’ 스페인을 2-1로 물리친 일본의 기적은 관성측정센서(IMU)란 신기술과 기존 정밀 판정 시스템 ‘호크 아이’의 합작품이란 분석이 나왔다.

일본 신문 닛칸스포츠 인터넷판은 2일 IMU 센서칩을 개발한 독일 제조사와 일본 내 독점 제휴사 관계자를 인터뷰해 카타르월드컵에 적용된 신기술을 상세히 소개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대회 공인구 ‘알릴라’ 안에 초당 500회 빈도로 공의 움직임을 읽어낼 수 있는 IMU를 삽입했다. IMU는 공의 움직임을 비디오판독(VAR)실로 전송해 오프사이드 여부를 곧바로 생생하게 잡아내 이미 화제가 됐다.

독일 키넥손(Kinexon) 사가 개발한 IMU는 공의 위치를 정확하게 판별한다.

선수의 움직임과 신체 변화 등 다양한 데이터를 산출하기 위해 키넥손 사의 실시간 분석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 스포츠 구단이 적지 않다. 여기에다 FIFA는 테니스와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등에서 사용하는 ‘호크 아이’ 시스템을 접목했다. 호크 아이는 경기장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해 영상으로 볼의 ‘인 앤드 아웃’을 결정한다. 메이저 프로 테니스 대회에서 호크 아이 시스템을 활용하고, MLB 사무국도 기존에 레이저를 사용한 트랙맨 시스템을 더 정확한 호크 아이로 대체했다.

FIFA는 VAR을 처음 도입한 2018년 러시아월드컵에서는 호크 아이만 활용하다가 이번 카타르 대회에는 IMU 센서를 공에 내장한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정 기술을 운영하고 있다.

닛칸스포츠와 인터뷰한 키넥손 관계자는 끝줄 ‘인 앤드 아웃’ 논란을 부른 미토마 가오루(일본)의 크로스 상황을 두고 IMU와 호크아이 기술 덕분에 몇 ㎜ 단위로 공이 선에 걸렸는지 측정할 수 있고, 해당 장면에서도 ㎜ 단위 숫자가 나왔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미토마는 경기 뒤 1㎜라도 공이 선에 걸렸으면 하는 심정으로 크로스를 올렸다고 털어놓았고, 영국 등 해외 언론은 ‘몇 ㎜’라고 표현했다. 다만 미토마가 이런 기술을 알고 이렇게 발언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가 없다.

IMU 센서 칩과 호크아이 기술의 결합으로 1㎜ 이하도 측정할 수 있고 훨씬 빠르게 VAR 판정도 나온다고 하니 놀랍기만 하다.

그런데 독일프로축구 분데스리가는 이미 IMU 칩을 활용해 리그를 진행 중이며 이 센서 칩은 무선 충전도 된다고 했다. 미토마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브라이튼 앤 호브 알비온에서 뛰고 있고 일본 기업의 기술인 만큼 이런 첨단기술을 알고 있었을 개연성은 있어 보인다.

임병선 선임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