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2연속 조별리그 탈락한 독일…레전드 공격수 토마스 뮐러 은퇴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양윤우 기자]
머니투데이

독일 축구 대표팀의 토마스 뮐러/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일 축구 대표팀의 베테랑 공격수 토마스 뮐러(33)가 2022 카타르 월드컵을 끝으로 대표팀에서 은퇴할 것을 암시했다.

2일(한국 시간) 독일은 카타르 알코르의 알바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E조 최종 3차전에서 코스타리카에 4-2로 승리했다.

그러나 독일은 같은 시간 열린 스페인과 일본의 경기에서 일본이 2-1로 승리를 거둬서 웃지 못했다. 독일은 스페인과 같이 1승1무1패를 기록했지만, 골득실 차에서 밀려 조 3위로 탈락했다. 이로써 2018년 러시아월드컵에 이어 두 대회 연속 16강 진출에 실패했다.

뮐러는 코스타리카와의 경기를 마친 뒤 "오늘 경기가 독일 대표팀으로 뛴 마지막 경기라면 독일 팬들에게 몇 마디를 하고 싶다. 그동안 행복했다"며 "정말 감사했다. 언제나 나의 진심을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이어 "때로는 기쁨의 눈물을, 때로는 고통의 눈물을 흘렸다"며 "나는 애정을 가지고 대표팀으로 뛰었다. 이제 모든 상황에 대해 고민해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일이 조별리그에서 탈락한 것은)완전한 재앙이 일어났다"며 "만약 스페인이 일본에 지지 않았으면 결과가 괜찮았을 것이기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씁쓸하다"고 덧붙였다.

골닷컴 등 현지 매체들은 뮐러가 대표팀 은퇴를 시사한 것으로 해석했다.

1989년생인 뮐러는 A매치 121경기에서 44골을 넣은 독일의 간판 공격수다. 앞서 뮐러는 첫 월드컵 무대였던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회에서 5골 3도움으로 맹활약해 득점상인 골든부트와 신인왕을 얻었다. 이후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도 5골 3도움으로 활약해 독일의 우승을 이끌었다.

하지만 뮐러는 2018 러시아 월드컵과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패했다.

양윤우 기자 moneyshee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