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野 "이상민, 반드시 문책"…내주 탄핵소추안 직행 가능성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9일 본회의 소집에 금주 해임안 처리 무산 '당혹'…김의장·與 동시 비난

서해피격수사 반발도…이재명 "안보를 정쟁 끌어들이는 건 해묵은 병폐"

연합뉴스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는 박홍근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2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금주 내 처리하려 했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가 2일 최종 불발된 것과 관련,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내년도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에 맞춰 예정돼 있던 본회의가 이날 열리면 전날 무산된 해임건의안이 보고라도 될 것으로 봤지만, 자당 출신 김진표 국회의장이 전날에 이어 이날도 본회의 개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아서다.

김 의장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최우선 과제로 규정, 그 외 정치 현안 관련 여야 이견은 계속 조정·중재하겠다며 본회의 개최일을 오는 8일과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9일로 못 박았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후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을 향해 "예산안은 밤을 새워서라도 타결하고 주말이라도 본회의를 열어 의결하면 된다"며 "이미 물러났어야 할 장관 한 명 지켜보자고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마저 어기는 게 상식에 부합하나"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끝내 일방적으로 국회를 운영한 데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김 의장도 직격했다.

민주당은 다음 주 본회의에서 재차 해임건의안 처리를 시도할 계획이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 책임자인 이 장관 문책이 정기국회 내로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우리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했다.

다만, 해임건의안 대신 곧바로 이 장관 탄핵소추안 처리에 나설 가능성도 열어놨다.

애초 해임건의안 의결 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거부하면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예정이었으나, 해임건의안 처리 절차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8∼9일 본회의가 잡혔으니 향후에 어떻게 할지는 다음 주 초에 의원총회를 열어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와 별도로 국민의힘이 이 장관 해임건의안이 강행 처리될 경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진행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선(先) 예산안 처리' 기조를 고수한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해임건의안 처리와 국정조사 실시, 예산안 처리를 연계하는 것이야말로 민생을 챙기는 집권 여당의 모습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여권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을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이재명 대표는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오늘이 예산안 처리 시한이지만, 여당은 예산안 처리를 방기한 채 국정조사를 훼방하는 데만 매달린다"며 "'민생경제 무정부 상태'라는 세간의 지적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한편, 검찰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을 비롯해 전임 문재인 정권 인사들을 수사하는 것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전날 문 전 대통령이 입장문을 내 검찰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를 두고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며 작심 비판한 것을 계기로 비난 수위도 올라가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트위터에 문 전 대통령의 입장문 관련 보도를 소개하면서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적었다.

이 대표는 "정치적 이익을 위해 안보를 정쟁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행위는 우리 정치의 해묵은 병폐"라며 "총풍, 북풍, 색깔론, 종북몰이 등등을 다시는 마주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문 전 대통령은) 현재 진행되는 기획수사에 의한 정치보복이 도를 넘고 있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kj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