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AWS, 심스페이스 위버 발표 "대규모 공간 & 군중 시뮬레이션을 클라우드에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해야 하는 물리적 공간이 넓고 객체의 수가 많으면, 복잡하고 방대한 계산을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 자원 역시 그것에 비례해 증가한다. 정확도를 높이려면 하드웨어 자원 등의 리소스를 확장하는 비용이 증가하고, 반대로 비용에 초점을 맞추면 시뮬레이션 범위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효율과 비용의 관점에서 온프레미스 기반에서 대규모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다.

아마존 웹 서비스가 출시한 '심스페이스 위버(AWS SimSpace Weaver)'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완전 관리형 컴퓨팅 서비스로, 대규모 공간 시뮬레이션 구축, 운영, 실행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즉, 작업 내용에 따라 리소소를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그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을, 대규모 공간 시뮬레이션에서 적용해 비용과 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했다.
ITWorld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대규모 공간 시뮬레이션 구축, 운영, 실행을 지원하는 완전 관리형 컴퓨팅 서비스다. / ⓒ A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리적 공간의 규모가 크고 그 안에 존재 또는 이동하는 객체 또는 개체의 수가 많아지면,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가 역시 가파르게 증가한다. 이를 테면 도시에서의 도로에서의 교통 패턴이나 차량 이동, 특정 장소에서의 인파의 이동과 흐름, 홍수나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의 피해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대규모 공연이나 집회에서의 이동 동선 점검 등이 그런 경우에 해당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수많은 자동차나 사람 등 수많은 수많은 엔터티(entity)의 독립적인 동적 모델과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복잡한 시나리오를 계산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을 시뮬레이션을 하는 데 필요한 프로세서와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는 시뮬레이션의 규모나 복잡성이 증가하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심스페이스 위버는 그런 상황에서 컴퓨팅 용량과 파티션 분할을 통해 최대 10개의 인스턴스에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 작업에 필요한 만큼의 인스턴스를 사용해 공간 시뮬레이션 워크로드를 병렬화할 수 있다. 심스페이스 위버를 활용하면 EC2 인스턴스의 프로비저닝을 처리하고,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고, 시뮬레이션 종료까지 완료할 수 있다.

하나의 인스턴스는 16개의 파티션을 처리하며, 여러 파티션에서 수행되는 작업은 스케줄러를 통해 하나의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진행된다. 심스페이스 위버를 사용하면 이전보다 더욱 정밀한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백만 개 이상의 개체가 있는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시뮬레이션 배포 시간을 몇 년에서 몇 달로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 AWS의 설명이다.

심스페이스 위버는 시뮬레이터가 아니라 인스턴스를 사용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시뮬레이션 환경은 '심스페이스 위버 C++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AWS SimSpace Weaver C++ SDK)'를 사용해 맞춤형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통합할 수 있고, 언리얼 엔진 5(Unreal Engine 5)나 유니티(Unity)를 사용할 경우는 심스페이스 위버 플러그인을 활용해 보다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AWS에서 시뮬레이션을 대규모로 실행하기 전에 개인 하드웨어에서 무료로 공간 시뮬레이션 버전을 반복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로컬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로컬 환경은 AWS 심스페이스 위버와 동일한 API를 사용하기때문에,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시뮬레이션을 클라우드로 전환할 수 있다.

빌 바스 AWS 기술 부사장은 "이전에는 고객이 공간 시뮬레이션을 확장하려면 시뮬레이션의 정확도와 하드웨어 용량의 균형을 맞춰야 했다. 심스페이스 위버를 활용하면 시뮬레이션 인프라 관리의 부담을 없애 고객이 대규모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방식을 간소화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성하며 시뮬레이션 개발에 대한 액세스를 확장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AWS 심스페이스 위버는미국 동부(오하이오),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서부(오레곤), 아시아 태평양(싱가포르), 아시아 태평양(시드니), 유럽(프랑크푸르트), 유럽(아일랜드), 및 유럽(스톡홀름), 추가 AWS 리전에서 조만간 제공될 예정이다.
ciokr@idg.co.kr


김달훈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