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스페인, 日에 일부러 졌다” 음모론 제기…브라질 피하려는 큰 그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일본축구대표팀이 2일 알라이얀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최종 3차전에서 스페인에 2-1 역전승을 거뒀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의 한 매체가 스페인 축구대표팀이 일본에 일부러 졌다는 ‘음모론’을 제기했다.

스페인은 2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E조 3차전 일본과 경기에서 1-2로 패배했다.

하지만 스페인은 16강에 진출했다. 독일과 1승1무1패로 같았으나 골득실에 앞섰다. 스페인은 2승1패로 조 1위에 오른 일본에 이어 조 2위로 16강에 올랐다. 1차전 코스타리카전 7-0 대승의 여유가 있었던 셈이다.

경기 후 세계 언론들이 일본의 기적에 초점을 맞춘 사이 영국의 ‘더선’은 스페인의 음모론을 꺼내 들었다. 스페인이 일부러 일본에 져 조 2위를 했다는 것이다. 이유는 토너먼트에서 브라질을 피하기 위해서다.

더선은 “여유로운 루이스 엔리케 감독은 일본전이 열리기 전 토너먼트에서 브라질을 피하고 결승전으로 가는 더 쉬운 루트를 확보하기 위해 전술적으로 조 2위를 고려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우연히도 정말 그렇게 끝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선은 “이런 계획 때문에 스페인의 경기력은 쓰레기통에 던져진 것처럼 보였다”며 스페인의 경기력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외신 대부분은 일본이 만들어낸 결과에 찬사를 보내면서 놀라워하고 있다.

영국 ‘텔레그래프’는 “일본은 박스 안에서 인상적인 수비를 보인다. 셔츠 색상 때문에 이탈리아처럼 보이기도 한다. 후반전 스페셜한 활약을 한 일본은 조에서 가장 높은 곳에 올랐다. 놀라운 업적이다. 독일, 스페인을 모두 잡은 걸 잊으면 안 된다. 역습을 빨랐고 수비는 단단했다”고 호평을 보냈다.

일본은 16강에서 크로아티아와 맞붙는다.

이보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