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AWS 리인벤트 2022]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부사장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민주화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부사장이 30일(현지 시각) 'AWS 리인벤트 2022'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AWS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를 보장하는 데이터 기반 구축, 조직 내 데이터 통합, 데이터 민주화… 이 세 가지 원칙에 따라 기업은 데이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비전문가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다양한 신규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에 추가하고 있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데이터 및 기계 학습 담당 부사장은 3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연례 최대 테크 행사 ‘AWS 리인벤트(re:Invent)’에서 이렇게 말했다. 기업 내 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클라우드 사업자뿐 아니라 고객사의 역할까지 모두 강조한 것이다.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은 이날 기업 내부에 산재한 데이터를 사업에 실질적으로 활용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선 장기적인 데이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WS 등 클라우드 사업자도 이러한 기업의 전략에 맞춰 고객사의 데이터를 단순히 보관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이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빅데이터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현업자도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업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은 “기업은 미래에 대한 데이터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라며 “모든 워크로드에 적합한 도구와 데이터 내 수작업 최소화 등 조치를 장기적으로 미리 해둬야 한다”라고 했다. 또 “조직 전체의 데이터를 엮는 솔루션이 필요하다”라며 “조직 내에서 데이터가 개별로 분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했다.

그는 특히 ‘데이터 민주화’의 개념을 통해 기업 내 데이터를 관련 전문 지식이 전무한 현직자나 경영진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 많은 직원이 데이터를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전문 분야가 아닌 직원도 데이터를 이해하고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줘야 한다”라고 했다.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은 기업 내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방안 중 하나로 노코드(코딩 없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시했다. AWS가 지난해 선보인 ‘세이지메이커 캔버스’ 역시 코드 없이도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머신러닝 솔루션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아닌, 머신러닝 경험이 없는 일반 분석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 솔루션을 그는 ‘데이터 민주화’를 촉진하는 서비스의 예시로 들었다. 국내에선 삼성전자 역시 세이지메이커 캔버스를 통해 반도체 수요를 예측한다.

이날 AWS는 리인벤트 행사에서 세이지메이커를 위한 신규 기능을 발표했다. 신규 머신러닝 기능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롤 매니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모델 카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모델 대시보드다. 롤 매니저는 서비스의 액세스와 권한을 사용자가 더 쉽게 제어하게 한다. 모델 카드는 모델 정보 수집 단순화를 돕는다. 대시보드는 머신러닝 모델을 추적하기 위한 중앙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 신규 기능 중 하나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노트북은 실무자에게 데이터 탐색에서 배포까지 완전관리형 노트북 경험을 제공한다. 팀의 규모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수십 명의 실무자가 노트북을 사용하여 공동으로 모델을 개발해야 할 수 있다고 AWS는 밝혔다. 새로 추가된 기능은 데이버 준비 간소화, 데이터 사이언스 팀 간 협업 가속화, 노트북 코드를 프로덕션 준비 작업으로 자동 변환 등이다.

새롭게 추가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인퍼런스는 실무자가 동일한 실제 추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사용하여 새 모델의 성능을 프로덕션 모델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제 실무자는 자체 테스트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고도 동시에 수천 개의 새로운 모델로 테스트를 쉽게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추가된 지리공간 기능은 이용자가 위성과 위치 데이터를 사용해 작물 수확량 증가, 자연재해 피해 지역 모니터링 등의 예측을 더 쉽게 하도록 돕는다.

한편 AWS 리인벤트는 AWS가 다양한 신규 서비스 및 서비스 활용 사례를 발표하는 세계 최대 규모 개발자 행사로 매년 12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다양한 기조연설, 교육 세션, 기술 전시장 등이 마련된다. 이번 행사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각각 약 5만명과 30만명의 관람객이 전 세계에서 참석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이소연 기자(soso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