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카타르 월드컵] 일본, '죽음의 조' 1위로 16강 진출…스페인 잡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2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E조 3차전 일본 대 스페인 경기. 스페인을 누르고 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 일본 선수들이 환호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누구도 예상 못 한 결과다. 일본이 '죽음의 조'에서 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일본은 독일에 이어 스페인마저 무너뜨렸다.

일본은 2일(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E조 3차전 스페인과 경기에서 2-1 승리를 거뒀다.

일본은 예선리그 2승 1패(승점 6점)로 조 1위에 오르며 16강에 올랐다. E조에서는 이날 일본에 패한 스페인이 조 2위로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조별리그 1차전에서 '전차 군단' 독일을 꺾는 이변을 연출한 일본은 이번에는 '무적함대' 스페인마저 역전승으로 물리쳤다.

7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오른 일본은 2002년, 2010년, 2018년에 이어 통산 4번째 16강에 진출했다. 특히 2회 연속 월드컵 16강 진출은 아시아 국가 최초 기록이다.

먼저 리드를 잡은 건 스페인이었다. 아스필리쿠에타의 크로스를 모라타가 헤더로 연결했다. 리드를 잡은 스페인의 볼 점유율은 80%를 웃돌 정도로 일방적인 경기가 이어졌다.

하지만 후반 판세가 바뀌었다.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의 용병술이 적중한 것이다. 후반 3분 만에 교체카드 도안 리츠가 왼발 슈팅으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역전골은 이후 3분 만에 터졌다. 미토마 카오루가 터치라인 끝에서 가까스로 살린 공을 다나카 아오가 밀어 넣었다.

이번 일본의 승리로 같은 시간 진행된 E조 예선에서 독일이 코스타리카를 4-2로 이겼지만, 16강 진출이 무산됐다. 독일은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이후 두 대회 연속 조별리그에서 짐을 싸게 됐다.

한편, 아시아 국가의 조별리그 경기는 이제 대한민국만이 남았다. 호주와 일본에 이어 아시아축구연맹(AFC) 소속 국가의 3번째 16강 진출국이 될 수 있을지 한국 대표팀의 H조 조별리그 최종전 포르투갈과의 경기는 3일 0시 킥오프된다.

[이투데이/기정아 기자 (kki@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