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금리 흐름

파월 “12월 금리인상 속도조절” 한마디에 원화 1200원대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제롬 파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하지만) 역사는 너무 이른 정책 완화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한다. 물가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 갈 길이 멀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위치한 싱크탱크인 브루킹스연구소 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금리 인상의 속도를 조절할 필요는 있지만 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잡기 위해 인상 자체는 계속 이어져야 한다는 취지다. 파월 의장이 속도 조절을 강조하면서 증시도 기대감을 안고 상승하는 모습이다. 다만 ‘갈 길이 멀다’고도 함께 강조한 만큼 기준금리가 도달할 정점은 예상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파월 의장은 “통화정책은 불확실한 시차를 두고 경제와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쳐 지금까지의 급속한 긴축 효과는 아직 충분히 체감되지 않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을 낮추기에 충분한 억제 수준에 접근함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효과가 실물경제에 나타나기 위해선 시간이 걸리는 만큼 향후 경제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의미다.

앞서 11월 FOMC를 마치고 파월 의장이 내놓은 “천천히 그러나 높고 길게(Slower but Higher & Longer)” 발언과 맥락을 같이하지만 이번엔 시점이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그는 ‘속도 조절’이 12월 13~14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바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Fed는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네 차례 연속으로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밟았다. 당초 12월 FOMC까지 5연속 자이언트 스텝이 연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Fed 인사들이 잇따라 속도 조절을 강조하면서 빅스텝(0.5%포인트 인상)으로 완화되는 것이라는 기대감이 시장에 퍼졌다. 덕분에 원화 가치도 크게 올라 1일 달러당 1299.7원을 기록했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하지만 파월 의장은 금리 자체는 지금보다 더 올라가야 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혔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상단 기준으로 4% 수준이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너무 높다는 현실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Fed 목표치인) 2%로 되돌리기에 충분히 제한적인 수준으로 금리를 올려야 한다. 우리는 지속적인 인상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내년 최종 기준금리도 기존 예상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파월 의장은 “2023년에는 지난 9월에 예상한 것보다 약간 더 높은 금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시 공개한 내년 기준금리 중앙값은 4.6%였다. Fed는 12월 FOMC에서 새 점도표(금리인상 전망을 점으로 표시한 표)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선 미국의 견고한 노동시장이 진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임금을 올린 것도 인플레이션을 잡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파월 의장은 밝혔다. 그는 “임금 인상은 좋은 일이지만 지속가능성이라는 시각에서 생각한다면 물가는 2%대에서 머물러야 한다”며 현재 미국의 임금 상승률은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이른바 ‘Fed 피벗(pivot·입장 선회)’에 대한 기대에도 선을 그었다. 그는 “역사가 너무 이른 정책 완화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한다”며 “우리는 일이 끝날 때까지 (통화 긴축) 과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상현 기자 na.sangh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