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 물가 오름세 둔화 통계에 "인플레 완화 진전 초기 신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 경제 계획 효과적…정상화엔 시간 걸리고 차질 생길 수도"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물가 오름세가 둔화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되자 치솟는 인플레이션 완화에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자신의 경제 계획이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7∼9월에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우리 경제가 성장했다는 어제 뉴스에 이어 오늘은 10월에 인플레이션이 완화하고 소득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미 상무부는 10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6.0%, 전월보다 0.3% 각각 올랐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9월보다 감소했다.

특히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5.0%, 전월보다 0.2% 각각 상승했다. 이 역시 9월보다 소폭 내려간 수치로, 물가 상승 추이가 꺾이기 시작했다는 신호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더욱 꾸준하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으로 전환하는 와중에도 인플레이션을 해결하는 데 있어 진전을 보인다는 초기 신호를 보고 있다"며 "미국인들에게 좋은 소식이며, 내 경제 계획이 작동한다는 추가 증거"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인플레이션을 정상으로 되돌리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고, 그 과정에서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미국인들은 인플레이션에 맞서려는 우리 계획이 미국 노동자들이 성취한 모든 역사적인 경제적 성과를 포기하지 않고도 효과가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honeybe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