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퇴근길 지하철 대란’ 부른 파업, 노사 빠른 양보 만들어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시민들이 1일 아침 출근시간대에 서울 종로구 5호선 광화문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와 노조는 이날 자정쯤 임금·단체협상을 극적으로 타결 지었다. 이에 따라 노조는 하루 만에 파업을 풀었고, 이날 첫 차부터 지하철이 정상 운행했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규모 인력 감축안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 협상을 이어 갔던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1일 서로 한 발씩 물러서면서 노조의 파업이 하루 만에 종료됐다. 민주노총 소속인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한국노총 소속인 통합노조로 구성된 연합교섭단은 1일 자정쯤 사측과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극적으로 타결했다.

공사와 노조 측의 말을 종합하면 지난달 29일 본교섭이 최종 결렬된 이후에도 양측은 물밑 대화를 이어 갔다. 30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번 파업은 정치적 파업”이라고 밝힌 데 이어 노조가 출정식을 열고 총파업을 선언했을 때만 해도 양측 모두에 긴장감이 감돌았다. 하지만 같은 날 오후 실무자들 간 물밑 대화가 진행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사측이 연합교섭단에 본교섭 속개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오후 8시쯤 양측이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사측은 앞서 29일 노조가 요구하는 인력 감축 철회에 대해 ‘올해 한시적으로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30일에는 한 발 더 물러서 ‘지난해 9월 13일 노사 간 특별합의에 따라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안을 제시, 이를 노조가 받아들였다. 서울교통공사노조 관계자는 “강제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계기가 돼서 타결 지점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합의문에는 지난해 재정난으로 동결했던 임금을 지난해 총인건비 대비 1.4% 올린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공사 측 관계자는 “공사 재정이 어렵지만 노조가 고민해 온 부분 중 많은 부분을 양보했고 서로 대승적인 결단을 했다”고 말했다.

파업에 따라 지하철 운행률이 낮아지면서 퇴근길 대란이 빚어진 점도 영향을 미쳤다. 공사 관계자는 “한파와 맞물려 열차 운행 차질 및 시민 불편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고 했다. 노조 관계자도 “노조가 요구하는 핵심이 시민 안전이었는데, 파업으로 일부 구간에서 혼잡이 빚어진 점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상에 노조 측은 ‘2인 3각’으로 참여한 만큼 몇 차례 고비를 넘겨야 했다. 29일 교섭에서도 사측이 제시한 안을 놓고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통합노조 간 입장 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노조 관계자는 “여러 차례 대화를 통해 이견을 좁혀 나갔다”고 했다.

장진복·이하영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