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킹달러 진정세… 美 긴축기조에 환율 예전 수준 복귀 시간 걸릴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금리 인상의 속도 조절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수개월간 이어진 ‘킹달러’ 현상이 진정 흐름을 보이고 있다. 다만 미국이 금리 인하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아니어서 원달러 환율이 당장 예전 수준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는 관측이다.

파월 의장은 3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브루킹스연구소 연설에서 “이르면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부터 금리 인상 속도를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준이 이미 네 차례 연속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하는 등 1980년대 초반 이후 가장 가파른 금리 인상을 진행한 만큼 이제 상황을 지켜보며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한 것이다. 연준은 이날 공개한 경기동향 보고서(베이지북)를 통해 금리 상승을 유발한 물가상승의 속도가 느려졌다고 밝히는 한편 다수의 기업이 내년 경기 침체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예상대로 미국이 12월 연내 마지막 FOMC에서 자이언트스텝 대신 빅스텝(기준금리 0.5% 포인트 인상)을 택할 것이라는 전망이 기정사실화되면서 달러화 가치는 하락하고 약세였던 아시아 국가들의 통화 가치는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미국 달러 대비 아시아 10개국의 통화 가치를 수치화한 블룸버그 JP모건 아시아 달러지수는 1일 오전 2시 현재 99.97을 가리키고 있다. 지난달 1일(96.03) 대비 4.01% 증가한 수치다. 중국 각지에서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항의 시위가 불붙자 당국이 봉쇄 조치를 완화할 기색을 내비치면서 위안화가 강세를 보이며 달러화 가치를 끌어내렸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지난 8월 12일 이후 3개월여 만에 1300원 아래로 떨어졌다.

연준이 긴축 속도 조절에 나서고 킹달러 현상이 한풀 꺾이며 한국은행도 고강도 긴축 기조에서 한 차례 숨 고르기를 할 수 있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달 30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상황이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금리 인상을 아마 3.5% 안팎에서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3.25%인 기준금리에서 한 차례 0.25% 포인트 올린 뒤 기준금리 인상을 마무리하겠다는 뜻이다. 이 총재는 또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 긴축 속도를 조정하고 부동산 가격의 연착륙을 달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경기 침체 가능성을 고려해 통화 정책을 펼 것임을 시사했다.

그럼에도 연준이 금리 인하로 돌아서는 ‘피벗’(pivot·정책 선회)을 기대하기는 섣부르다는 관측이 나온다. 파월 의장은 물가상승률을 연준의 목표치인 2%로 낮출 때까지 긴축 기조를 이어 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실제로 그는 연설에서 “상황이 일부 나아지고는 있지만 물가 안정을 위해선 아직 갈 길이 멀다”면서 지속적인 금리 인상을 이어 갈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지난 9월 회의 때 고려한 것과 견줘 최종 금리 수준은 (당시 예상치보다) 어느 정도 높을 것으로 본다”고 부연하면서 연준이 9월 FOMC에서 2023년 금리를 4.6%로 제시했던 것을 감안하면 최고 금리가 5%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연준의 금리 인하가 2024년에야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현재의 고금리는 2023년에서 2024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서울 김소라 기자·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