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더 빨리, 더 많이 뛰어야 호날두·페르난드스 묶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29일(한국시간)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의 경기에서 멀티골을 넣은 페르난드스를 축하해주고 있다. 루사일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벼랑 끝 승부다. 한국은 지거나 비기면 16강 탈락이 확정된다. 포르투갈은 이미 16강 진출을 확정지었지만, 혹시나 조 2위가 되면 다음 상대가 브라질이라 봐줄 생각이 없다. 분명 우리보다 한 수 위다. 결국 필승을 위해선 한국의 장점인 ‘스피드’와 ‘활동량’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3일(한국시간) 0시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포르투갈과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조별예선 3차전을 치른다. 2승(승점 6)으로 H조 1위를 달리고 있는 포르투갈은 한국 대표팀보다 선수 개인 능력이 뛰어나다.

특히 기량이 절정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는 브루누 페르난드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이번 월드컵에서 포르투갈의 간판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제치고 사실상 에이스로 자리잡았다. 조별예선 2경기에서 2골 2도움을 기록하고 있는 그를 한국 수비가 잡지 못하면 승산이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페르난드스는 우루과이전 후 인터뷰에서 “한국의 경기를 지켜봤고 그들은 좋은 기술과 조직력을 갖춘 팀이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경기에서 이기고 싶다”며 각오를 밝혔다. 여기에 말 많고, 탈 많은 호날두의 공격도 매섭기는 마찬가지다.

날카로운 공격에 비해 포르투갈 수비는 예상보다 헐거워 보인다. 주전 센터백 다닐루 페레이라, 측면수비수 누누 멘드스(이상 파리 생제르맹)는 부상으로 결장이 예상된다. 둘을 대신해 백전노장 페프(포르투)와 하파엘 게헤이루(도르트문트)가 나설 전망이다. 그런데 둘 다 속도가 느리다. 지난달 30일 국제축구연맹(FIFA) 기술연구그룹(TSG) 브리핑에서 차두리 FC서울 유스 강화실장이 “많이 뛰어야 한다. (공수) 전환 상황에서도 좀더 빠르게 공격적으로 공간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과거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조별예선에서 포르투갈과 싸웠던 이영표 대한축구협회 부회장도 “당시에도 많은 활동량과 스피드로 포르투갈을 제압했다”고 말했다.

분명 객관적 전력은 포르투갈이 한 수 위다. 하지만 한국은 월드컵에서 포르투갈과 한 번 붙어 이긴 경험이 있다. 그것도 20년 전 당시 최고의 스타 루이스 피구를 보유한 포르투갈을 상대로 해서 말이다.

알라이얀 김동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