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DD 퇴근길] “넷플릭스 게 섯거라”…티빙+시즌 ‘합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이 탄생했습니다. 1일 CJ ENM이 운영하는 OTT 티빙이 KT의 시즌을 공식 합병했습니다. 지난 10월 기준 양사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556만명로 국내 OTT 가운데 가장 많습니다. 앞서 양사는 지난 7월 통합을 결정했습니다. 티빙이 시즌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시즌은 이달 말 종료됩니다.

KT 부가서비스 및 요금제 혜택으로 시즌을 이용했던 고객은 티빙 계정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티빙이 토종 OTT 1위 자리를 차지했지만, 10월 기준 MAU가 1136만명에 달하는 넷플릭스를 따라잡기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특히 티빙과 시즌의 이용자가 단순히 물리적으로 합쳐지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는 만큼, 새로운 가입자를 유입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독자적인 경쟁력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디지털데일리

'카카오먹통방지법' 과방위 통과…'공영방송법' 설전 끝에 불발

지난 10월 데이터센터 화재로 일어났던 카카오 서비스망 장애 재발을 막기 위해 여야가 뜻을 같이 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는 1일 열린 전체회의에서 '카카오먹통방지법'을 여야 합의로 의결했는데요. 일정 규모 이상 부가통신사업자 및 직접 정보통신시설 사업자가 네트워크 전력 공급장치 등의 분산 등 물리적,기술적 보호 조치를 하도록 한 것이 골자입니다.

공영방송의 이사회 구성과 사장 선임 절차를 바꾸는 방송관련법 개정안은 상정 불발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필요한 법이라고 피력하고 있지만, 국민의힘은 민노총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장악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악법 중 악법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국민의힘은 법안 추가 심의를 위한 '안건조정위원회 구성'을 신청, 일단 시간을 벌어뒀습니다. 안건조정위원회는 여야 이견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안건을 최장 90일 심사하는 국회법상 절차입니다.

디지털데일리

'위메이드 VS 4대거래소', 심문기일 하루 앞두고 긴장

위메이드가 국내 4대 가상자산거래소를 상대로 위믹스 상장폐지 관련 가처분 신청을 모두 완료한 가운데, 본격적인 법적공방을 하루 앞두고 있습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는 위메이드가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 빗썸, 코인원, 코빗 등 4대 거래소를 상대로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기일을 오는 2일로 정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24일 국내 원화마켓 거래가 가능한 거래소가 모인 가상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 닥사는 오는 8일을 기점으로 위믹스 거래지원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결정한 바 있는데요. 애초 위믹스가 거래소에 알린 유통 계획과 실제 유통량이 달랐고 총 4주간 소명 절차를 거쳤지만, 신뢰를 회복하기 힘들었다고 설명했죠.

하지만,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가 업비트 갑질로 규정하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상황입니다. 각 거래소를 상대로 지난달 28일과 29일 잇따라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에 첫 심문기일인 오는 2일 위메이드와 4대 거래소 간 치열한 법적 다툼이 예상되는 상황이네요. 현재 4대 거래소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CT업계, 애플 앱스토어 정책 저항 '확산'…머스크 이어 저커버그 '배턴터치'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시동을 건 애플 공격에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합세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머스크 CEO는 숨 고르기 중입니다. 팀 쿡 애플 CEO와 만나 오해를 풀었다는 입장을 남겼기 때문이죠. 머스크의 '치고 빠지기'가 성공했네요. 11월30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가 개최한 '뉴욕타임스 딜북 서밋'에서 저커버그 CEO는 애플의 앱스토어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그는 '▲iOS ▲안드로이드 ▲윈도 등의 플랫폼을 비교했을 때 애플은 유일한 앱스토어를 통해서만 기기에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한 회사'라며 '구글은 플레이스토어를 운영하고 플레이스토어에 들어오는 앱을 통제하지만 다른 방식의 설치나 다른 앱스토어를 이용하는 것을 막지 않는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메타도 애플과 갈등을 벌이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애플은 작년 개인정보정책을 변경했습다. 페이스북 등의 앱이 이용사 사용 패턴 추적을 어렵게 했지요. 덕분에 메타는 광고 수익이 급감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K-콘텐츠에 힘 실은 디즈니…라인업 소개 '40분'의 의미

월트디즈니컴퍼니(TWDC,이하 디즈니)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각) '디즈니 쇼케이스 2022'에셔 자사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통해 공개될 아시아태평양지역(APAC) 주요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했습니다.

여기에는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도 대거 포진돼 주목됐습니다. 특히 한국 콘텐츠 라인업 소개는 일본과 함께 별도 세션으로 마련됐는데요.APAC오리지널 콘텐츠 소개가 3시간 가량 이어진 가운데 한국 콘텐츠 소개에 할당된 시간만 약40분이었습니다. 당장 오는12월7일 릴리즈를 앞둔 '커넥트'와 배우 최민식이25년 만에TV드라마로 복귀하는 작품 '카지노', 배우 이성경과 김영광 주연의 로맨스 '사랑이라 말해요'가 대표적입니다. 이는 한국이 콘텐츠 주요거점임을 방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