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단독] 北 김정은 딸 김주애 '후계론'..."첫째일 가능성 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태영호 "아들 있다는 말 들어본 적 없어...美 데니스 로드먼에 의해 외부 알려져"

정보 당국, 리설주 사이에 여러 자녀 있다는 말도 "전혀 신빙성 없는 이야기"

아주경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외교관 출신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둘째 딸로 알려진 김주애에 대해 '첫째 딸'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김주애는 최근 아버지 김 위원장과 함께 공식석상에 잇따라 모습을 드러내면서, 어머니 리설주 여사와 닮은 꼴로 국·내외 언론의 집중 관심을 받고 있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30일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김정은의 첫째가 아들이 있다면 벌써 소문이 돌았을 것이다"라며 "지난 2016년 북한에 있을 당시 김정은에게 아들이 있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태 의원은 "김주애가 첫째일 수도 있다"라며 "미국 프로농구 선수 출신 데니스 로드먼이 지난 2013년 북한에 방문했을 때 리설주로부터 딸 이름이 '김주애'라고 소개받은 뒤 이를 미국에 전하면서 처음 알려졌다"고 했다.

정보당국에 따르면 2009년 결혼한 김 위원장과 리 여사 사이에는 2010년생 첫째 아들과 2013년 전후에 태어난 둘째 딸, 2017년생으로 성별이 파악되지 않은 셋째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태 의원은 "전혀 신빙성이 없는 이야기"라며 "(김주애 외에) 또 다른 자녀가 있다는 것은 듣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태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김주애 '후계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는 "공식석상에 딸을 공개했다고 해서 후계자로 단정 짓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정일, 김정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북한은 지금까지 미성년 후계자를 내세운 적이 없었다"고 했다.

앞서 북한 당국은 지난달 18일 발사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의 성과를 보도하며 김주애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김 위원장은 9일 뒤 ICBM 시험발사 성공 축하 행사에도 김주애를 대동했다. 당시 북한 매체들은 김주애에게 '존귀하신 자제분'이라는 극존칭을 사용했다.

이에 대해 태 의원은 "4성 장성으로 진급한 사람이 허리 굽혀 폴더인사를 한 것은 북한 체제가 앞으로 4대까지 이어질 거라는 것을 확고히 각인시킨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아주경제

김정은, ICBM 공로자들과 기념사진…둘째딸 또 동행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있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성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으시였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특히 이번 기념촬영에 "경애하는 총비서 동지께서 존귀하신 자제분과 함께 촬영장에 나왔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18일 ICBM 발사장에서 처음 공개했던 둘째 딸과 이번에도 손을 꼭 잡고 등장했다. 2022.11.27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2022-11-27 06:48:18/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주경제=정연우 기자 ynu@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