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화물연대 파업 합법이지만, 불법 영역 있을 수 있어” 기재부의 이상한 답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은 ‘불법’일까

경향신문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과 중앙집행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30일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장에서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대응 및 화물총파업 승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윤중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불법적 운송거부와 운송방해 행위를 일체의 관용없이 엄정히 조치하겠다”며 “불법 집단행동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 시멘트 분야의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 명령을 심의·의결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파업은 정말 ‘불법’일까? 고용노동부는 “집단행동 자체를 불법이라고 하지 않는다”고 했다. 합동 브리핑문을 작성한 기획재정부에 물었다. 기재부는 “기본적으로 운송거부 자체가 사업자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불법이 아니다”고 했다. 그런데도 ‘불법’이라고 규정한 이유는 “기본적으로는 합법이지만, 불법적인 영역이 있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기재부는 “운송거부 과정에서 다른 운수사업자를 방해하거나 남한테 상해를 입히는 건 당연히 불법이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조사하는 것처럼 조직적으로 타인의 사업을 못하게 한다거나 하는 것도 있다”고 덧붙였다. 기재부 설명을 종합하면 화물연대 파업은 ‘합법’인데, ‘불법’ 상황을 가정하고 “불법적 운송거부”라는 표현을 썼다는 것이다.

화물연대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짓는 데 대해선 정부 안에서도 혼선이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집단운송 거부가 불법이냐’는 질의에 “그런 표현이 잘못은 아니지만, 주무 부처로서 행정처분 불법 용어를 쓸 때는 행정, 형사처분을 뜻하는 용어로 쓴다. 엄격히 쓰는 걸 제한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운송거부에 정당한 사유가 없어 불법이라는 것인지, 업무개시명령을 어기거나 다른 운수종사자 행위를 방해하는 것이 불법인지 모호하다.

국토부는 1일 설명자료를 내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대상 품목의 확대 등 일방적 요구를 위해 국민의 삶과 국가경제를 볼모로 명분 없는 운송거부를 지속하고 있다. 정당한 사유 없는 운송거부가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헌법 33조1항은 “근로자는 근로조건의 향상을 위해 자주적인 단결권·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고 돼 있다. 지난 4월부터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87호는 노사의 자발적인 단체설립 및 가입 등 ‘결사의자유’에 관한 기본원칙을 담고 있다. 이에 따르면 ‘일하는 모든’ 노동자가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스스로 단체를 조직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또 ILO 결사의자유 위원회는 “파업권은 결사의자유 원칙에서 파생되는 당연한 권리”로 인정해 왔다.

김재광 화물연대 교육선전실장은 “노동자와 도로 위 국민의 생명을 위한 안전운임제를 제대로 안착시키려면 정부와 국회 역할이 필요하고, 책무가 있다”며 “이런 요구는 외면한 채 근거 없이 화물노동자들 파업에 ‘불법’을 들고나오는 것은 특수고용 노동자의 노동자성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자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왜곡된 시선”이라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 yu@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