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재고 동난 서울 주유소 11곳→19곳 급증…“매출 반으로 뚝” 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 8일째

집단운송 거부로 기름 바닥난 주유소 속출

“가까스로 막고 있어 급속도로 늘어날 위험”

동아일보

서울 시내 재고가 소진된 한 주유소에서 ‘품절’ 안내문을 내걸었다. 뉴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 넘게 이어지며 재고가 바닥난 주유소가 계속 많아지고 있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 상황이 열악해 불편을 겪는 시민들도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1일 유가 정보 플랫폼 ‘오피넷’에 따르면 오전 10시 50분 기준 수도권에서 휘발유 가격이 0원인 주유소는 34곳이다. 전날 오후 5시 26곳에서 8곳 증가했다. 전날에는 지난달 29일(24곳) 대비 2곳 늘었는데 증가세가 더 빨라진 것이다. 각 주유소들은 재고가 떨어질 경우 오피넷에 해당 제품 가격을 0원으로 표시한다.

특히 경기, 인천보다 서울 주유소들이 공급 부족이 심각하다. 같은 시간 기준으로 서울 내 재고 소진 주유소는 전날 11곳에서 이날 19곳으로 늘었다. 서초구 4곳, 성북구 2곳, 영등포구 2곳이다.

그동안 대리점 위주로 물량을 우선 공급했던 현대오일뱅크 직영점들이 먼저 재고가 동났는데 GS칼텍스 주유소들도 기름이 바닥나기 시작했다. 경기권까지 보면 SK에너지, 에쓰오일(S-Oil) 주유소들도 재고가 소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이 특히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전국 휘발유 소비량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수요가 많은 데다 화물연대 소속 탱크로리(유조차) 가입률이 90%에 달하기 때문이다. 전국 평균 가입률은 70~80%다.
동아일보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앞 도로에 파업에 참여한 유조차들이 늘어서 있다. 뉴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송유관공사 관계자는 “수도권으로 보내는 석유제품 출하량이 전날 기준 평소의 87% 수준”이라고 전했다. 휘발유, 경유 등 석유제품은 울산, 여수 등 정유소에서 송유관을 타고 각 지역별 거점 저유소로 이동한다. 이어 수송업체들이 저유소에서 각 주유소로 실어나르는데 이 과정에서의 공급망이 막힌 것이다. 수도권 거점 저유소는 판교 저유소다.

재고가 있는 주유소를 찾아야 해 시민들의 불편은 커지고 있고 주유소 매출 타격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주유소는 대리점으로 운영하는 개인사업자들이다. 서울 관악구의 한 주유소는 “재고 부족으로 팔았다 멈췄다 반복하고 있다”며 “평소 대비 수입이 50%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고 말했다.

정부는 시멘트에 이어 정유, 철강 등으로 업무개시명령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유 분야에서도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김은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유조차 운송 거부로 휘발유 수급에 차질이 빚어져 우려하며 지켜보고 있다”며 “수도권 재고가 며칠 분에 불과하다고 보고받았다”고 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가까스로 막고 있는 수준이어서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 누적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질 위험이 있다”며 “파업이 장기화되면 안 될텐데 걱정”이라고 말했다.

박현익기자 beepark@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