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안철수, “대통령, 전대 시기 말 안했을 것...했다면 ‘이준석 갈등’처럼 다 망한다”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동훈 당대표설엔 “경험 더 쌓아야”

경향신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9월 경북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를 찾아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당내외에서 불거진 ‘한동훈 법무부 장관 당대표설’에 대해 1일 “정치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 지도부 등과 만찬하면서 전당대회 시기를 논의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이준석 전 대표와 갈등 때문에 정부 여당이 여러 상처를 입었다”면서 “또 그런 논란이 발생하면 다음 총선 시작하기도 전에 다 망한다”고 했다.

안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한 장관이 당대표 나와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는 진행자 질문에 “(한 장관은) 아직 (정치권 입문) 1년이 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답했다. 안 의원은 또 “현재 국정조사라든지 재보궐 선거라든지 굉장히 많은 정부의 현안이 있다”며 “이럴 때 법무부 장관이 직을 버리고 당대표 선거에 나가는 게 과연 바람직한가”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최근 전당대회 시기 등을 당 지도부 및 측근 의원들과 논의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전당대회 의논을 하려면 그렇게 부부 동반 만찬 자리가 적합하겠나”라며 “확대 해석”이라고 말했다.

다만 안 의원은 ‘만약에 그 자리에서 논의를 했다면 문제가 될 수 있나’라는 진행자 질문에는 “전당대회 룰에 대해서는 여러 번 보셨지만 이해관계가 정말 첨예하게 얽힌 문제가 될 수 있어서 반드시 공개적으로 민주주의 절차에 맞는 토론, 합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고 했다. 그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는 과정에서 이준석 전 대표와 갈등 때문에 정부여당이 여러가지 상처를 입었다”며 “또 그런 논란이 발생하면 다음 총선을 시작하기도 전에 다 망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 비중이 7 대 3인 현행 전당대회 룰을 9 대 1로 변경하자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선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반대 목소리를 냈다. 안 의원은 “국민 여론조사할 때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것은 찬성”이라면서도 “민주당은 민심을 오히려 25%로 늘려서 이재명 대표가 당선됐는데, 우리가 민심 반영 (비율)을 더 줄여서야 되겠느냐는 명분론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이 당선된 것은 당원뿐 아니라 비당원 우호층이 합해서”라며 “그렇다면 당연히 당원뿐 아니라 윤 대통령을 찍은 분들의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 그래야 뽑힌 당대표가 총선에서 비당원 우호층에게 표심을 호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친윤 의원 모임인 ‘민들레’에 대해 “주도하는 분들이 세심하게 주의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전당대회를 많은 언론이 친윤 비윤 구도로 보는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당의 분열을 가져올 수밖에 없는 구도”라며 “친윤 비윤 구도가 사실은 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런 구도로 치르는 것은 총선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말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본격화한 당무감사와 관련해서는 “저 당대표 네 번 했다”며 재차 반대 의사를 우회적으로 표했다.

앞서 안 의원이 공천 직전에 당무감사를 하는 게 맞지 않다고 밝히며 “(당이) 분열될 수밖에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하자 정 위원장은 “분열을 초래할 일이 전혀 없다”고 반박한 바 있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