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지하철 파업 첫날, 교섭 5분만에 정회…타결여부 '안갯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유명환 기자 = 30일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일부구간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첫날 사측과 교섭을 재개했지만, 5분 만에 정회한 뒤 실무협상에 들어갔다. 사측이 내놓는 새로운 안이 추후 협상의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조합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노조 총파업 출정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2.11.30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노사는 오후 8시쯤 전날 중단된 5차 본교섭을 이어갔으나 5분 만에 정회했고, 사측의 새로운 협상안과 관련해 물밑 논의를 이어가는 중이다.

앞서 노사는 전날 오후 2시 5차 본교섭 시작 직후 10분 만에 정회했고,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3일 전인 지난 25일 4차 본교섭에서도 양측 모두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결론을 내지 않았다.

노조는 결국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교섭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두 노조가 연합해 사측에 대응하고 있다.

노조는 사측의 인력감축안 철회와 앞서 합의된 인력 충원의 연내 이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은 1∼8호선 기준으로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이다. 이에 공사와 서울시가 대체 인력 투입과 비상수송대책으로 피해 최소화에 나섰으나 퇴근길 지하철 지연 피해가 이어졌다.

ymh753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