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대통령 ‘입’에 쏠린 눈…이태원 참사 한 달, 공식사과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실, “수차례 사과의 입장 전달”

“진상규명이 정부의 가장 중요한 일”

유족들,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요구

행안부, 유족 협의회·추모사업 지원

헤럴드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한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빈소를 방문,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이태원 압사 참사 한 달이 지나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나 추모 메시지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희생자 유가족들은 협의회 구성에 나섰고, 행정안전부는 이를 지원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30일 오후 기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윤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등 공식 사과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대통령이 여러 차례, 여러 자리에서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사과의 입장을 전했다”며 “유가족 여러분들이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명확히 규명하는 게 유족들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마지막까지 챙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노력들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이 비공식적으로 “죄송한 마음”을 언급한 사례는 수차례 있었다. 윤 대통령은 참사 직후인 이달 1일 희생자 빈소를 비공개로 찾아, 유가족들에게 “국가가 제대로 지켜드리지 못해 대통령으로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공개 석상에서는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 영가 추모 위령법회’ 추도사에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달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도 “말로 다 할 수 없는 비극을 마주한 유가족과 아픔과 슬픔을 함께하고 있는 국민들께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

하지만 종교행사나 주재 회의 모두발언이 아닌 윤 대통령의 공식 사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대회의실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유가족 34명은 대정부 6대 요구 사안 중 하나로 ‘진정한 사과’를 들었다.

외국인 부모 A씨는 “정부의 사과를 받아야겠다”며 “아이를 보내면서 가장 힘든 것은 나라를 이끄는 분들이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아닌 것을 아니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피해자 부모 B씨도 “제대로 된 조사와 사과, 책임자들은 책임지고 대통령은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유가족들을 포함한 희생자 65명의 유가족들은 지난 28일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 협의회’(가칭) 준비모임 출범을 발표하며, “책임자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묻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행안부에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를 설치해, 이러한 유가족 협의회의 설립과 추모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오전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이태원 사고·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 회의’에서 “이제부터 정부는 유족들에 대한 위로와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더욱 세심히 살피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족 협의회 설립 지원과 추모사업 등을 위한 전담팀을 행안부에 설치하고 유족 협의회의 요청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신속히 처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장관 주재 회의에선 ▷이태원 참사 관련 유족과 부상자 지원 사항 점검 ▷이태원 참사 유족 지원 전담 조직 운영 ▷이태원 일대 소상공인 지원 방안 ▷원스톱 통합지원센터 지원 현황 등이 논의됐다.

poo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