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빌리, 41곡·유기적 서사·1.6억 뷰…알찬 1년 결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세대 독보적 스토리텔링 아이돌'의 지난 1년 활약상

더팩트

빌리가 데뷔 1년 만에 7장의 앨범으로 41곡을 발표했다. 그 과정에서 유기적인 서사로 방대한 세계관의 시작을 알렸고 '4세대 독보적 스토리텔링 아이돌'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미스틱스토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정병근 기자] 그룹 빌리(Billlie)가 지난 1년간 무려 41곡을 발매하며 촘촘하게 얽힌 방대한 세계관과 본인들만의 색깔을 알렸다.

지난해 11월 데뷔한 빌리(시윤·수현·츠키·션·하람·문수아·하루나)는 세 장의 미니앨범과 두 장의 OST 앨범, 싱글, 프로젝트 앨범까지 도합 일곱 개의 앨범을 발매하며 알찬 1년을 보냈다. 총 41곡이 쌓였고 그 과정에서 퍼포먼스, 콘셉트 등 디테일한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4세대 독보적 스토리텔링 아이돌'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보랏빛 비가 내리던 11일의 어느 날, 빌리 러브(Billlie Love)라는 한 소녀가 사라진 미스테리한 스토리'를 다양한 앨범으로 일관되게 이어가며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탄탄한 서사를 구축했다. 이와 관련된 스토리와 콘셉트 필름, 뮤직비디오, 아트웍 등 다채로운 콘텐츠들이 짜임새 있게 어우러지며 보는 재미를 높였다.

특히 빌리는 매 앨범마다 자체 기록을 경신하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지난 8월 발매한 미니 3집 'the Billage of perception: chapter two(더 빌리지 오브 퍼셉션: 챕터 투)'는 초동 판매량 약 7만4000장을 기록했다. 데뷔 앨범부터 누적 음반 판매량은 26만 장을 돌파했다. 쟁쟁한 걸그룹들 속에서 나름의 입지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흥행뿐만 아니라 NME, 일본 오리콘 뉴스, 빌보드 재팬을 비롯한 각종 외신의 주목도 잇따랐다. 미니 2집 타이틀곡 'GingaMingaYo(the strange world) (긴가민가요 (더 스트레인지 월드))'는 6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발표한 '2022 베스트 K팝 노래와 앨범'에서 베스트 K팝으로 꼽혔다.

'2022 MMA(멜론뮤직어워드)’에서 K팝 기대주 '2022 초이스'로 선정됐고 최근 싱가포르에서 열린 '유튜브 팬페스트 10 (YouTube FanFest 10)'에는 한국 대표 아티스트로 참석했다. 또 지난 385일간 빌리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들의 누적 조회수는 1억 6000만 뷰를 돌파했다.

멤버 개개인의 활약상도 돋보였다. 공식 채널 외에도 다채로운 표정 연기로 화제를 모았던 멤버 츠키의 직캠은 1100만 뷰를 넘겼고, '문명특급'에서 '블랙펑크'로 활약하며 독보적인 예능감으로 차세대 예능 센터로 자리매김했다. 문수아는 걸그룹 메인 래퍼들의 보컬 실력을 겨루는 JTBC '두 번째 세계'에서 매 라운드 완성도 높은 무대를 보여주고 있다.

따로 또 함께 꾸준한 성장을 일궈내며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라이징 스타로 떠오른 '4세대 독보적 스토리텔링 아이돌' 빌리는 계속해서 완성형 무대와 방대한 서사로 커리어 하이를 이어갈 예정이다. 빌리는 12월 13일 일본 나고야 니혼가이시홀에서 개최되는 '2022 Asia Artist Awards IN JAPAN(2022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무대에 오른다.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