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정은 딸에 장군들 폴더인사” 김일성 땐 없던 북한 풍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있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에 대해서 북한의 4성 장성으로 진급한 이런 사람들이 폴더인사를 한다. 진짜 깜짝 놀랐다”.

북한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둘째 딸로 보이는 김주애를 향해 “공주 대하듯” 북한 고위 간부들의 모습이 생소한 풍경이라고 밝혔다.

태 의원은 30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김정은의 딸과 간부들의 관계는 할아버지와 손녀 사이다. 북한도 우리와 거의 비슷하다. 유교문화이기 때문에 아무리 (권력자의) 자제분이라고 하더라도 북한의 간부들이 미성년자에게 허리 굽혀 인사한다? 김일성 때는 없었다”고 했다.

또 “김일성이 김정일이나 김경희 데리고 가면 북한 간부들은 뒷짐을 지고 오히려 김일성이 ‘할아버지들한테 인사해, 삼촌들한테 인사해’ (김경희한테) 그랬다”며 “무슨 간부들이 공주한테 인사하듯이 그렇게 허리 굽혀 인사하나? 이런 건 없었다”고 했다.

다만 이같은 분위기를 김주애가 김정은 후계자로 결정된 것으로 해석하기는 어렵다고도 했다.

태 의원은 “저는 이걸 보고 ‘앞으로 4대(세습)까지 간다는 이걸 확고히 각인시키려고 작업에 들어갔구나’ 이렇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헤럴드경제

북한 조선중앙TV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있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27일 보도했다. 사진은 기념촬영에 동행한 김 위원장의 둘째 딸 김주애가 장창하 국방과학원장과 악수하는 모습.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데일리NK 보도에 의하면 북한이 주요 당 간부들을 대상으로 포치문(공지문)을 내려보냈다고 한다. 그런데 거기 어떻게 표현돼 있냐 하면 ‘백두혈통의 존귀한 자제분들은’ 복수형을 썼다”며 “지금 김정은한테 자제분이 여러 명 있다. 그런데 그들이 다 거룩한 토대다. 이번에 둘째 딸을 공개했다고 해서 얘다, 이건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김정은도 미성년 때 공개하지 않았다”며 “아마 김정은한테 아들이 있다면 아들을 공개 작업할 때는 대단히 우상화 선전으로 할 거다”라고 전망했다.

kace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