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 3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 WU)를 통해 업데이트, 패치, 수정 사항을 설치하다 보면 문제에 봉착하곤 한다. 특정 업데이트가 다운로드되지 않는다거나 다운로드한 업데이트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때도 있다. 가끔은 WU가 업데이트 파일을 배포하는 윈도우 서버와의 상호작용을 거부하기도 한다.
ITWorld

ⓒ Getty Images Ban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여기서 제시한 방법은 윈도우 11 기준이지만, 윈도우 10에서도 미미한 변화를 제외하면 같다.


일단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다

가장 기본적인 WU 문제 해결 기법이다. 항상 통하지는 않지만, 도움이 될 때도 있다. WU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는 가장 먼저 WU 요청을 다시 실행해 봐야 한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해당 PC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아니지만, 보류 중이거나 일시적인 상태(예 : 필요한 업데이트가 이미 다운로드 되었지만 아직 적용되지 않은 상태)가 정리되면서 WU가 정상화되는 경우도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시작 버튼 → 전원 버튼 아이콘 → 다시 시작’을 차례로 클릭한다.
ITWorld

ⓒ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 컴퓨터가 다시 켜지면 ‘시작 → 설정 → 윈도우 업데이트’를 클릭한 후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ITWorld

ⓒ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험상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문제가 생길 때 이 방법은 25~50% 확률로 효과가 있었다. 2번째 시도 만에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설치를 성공했다.

PC를 다시 시작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으로 진행해 보자.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사용한다

“앱을 쓰면 된다!”라는 진부한 소프트웨어 관련 격언처럼 WU 문제 같은 흔한 윈도우 오류 상황에서도 문제 해결사를 쓰면 된다. 문제 해결사란 윈도우의 특정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목적으로 내장된 미니 윈도우 앱이다.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시작 → 설정을 클릭한다.
2. 설정 앱의 검색 막대에 ‘trouble’라는 단어를 입력한다. 아래 사진과 같이 나타난 결과 목록에서 ‘기타 문제 해결’을 클릭한다.
ITWorld

ⓒ ITWorld



3. ‘다른 문제 해결사’ 창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항목의 첫 번째에 있다.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ITWorld

ⓒ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가 팝업 창에서 실행된다. 약 30~50% 확률로 해당 PC의 WU 문제가 해결된다. 최종 보고 창은 다음 사진처럼 표시된다.
ITWorld

ⓒ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사를 실행한 후에는 PC를 다시 한번 재시작하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해 보는 것이 좋다. 그래도 해결이 안 된다면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 보자.


거의 완벽한 묘책

문제 해결사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더욱 강력한 무기를 활용해야 한다. 자세한 설명은 일레븐포럼닷컴(ElevenForum.com)의 ‘윈도우 11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재설정하기’라는 지침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윈도우 10 버전은 여기를 참고한다). 해당 지침서에서 제공하는 배치 파일은 모든 WU 관련 서비스를 종료하고 모든 WU 구성요소 및 정책을 재설정한 후, 종료한 서비스를 모두 다시 시작한다. 일련의 작업은 자동으로 수행된다. 배치 파일명은 다음과 같다.
Reset_Reregister_Windows_Update_Components_for_Windows11.bat

이 파일을 입수한 후에는 관리 명령 프롬프트 또는 파워셸(PowerShell) 세션을 열어야 한다. 윈도우 검색창에 cmd 또는 powershell을 입력하면 나오는 결과 목록에서 ‘명령 프롬프트’ 또는 ‘Windows PowerShell’을 우클릭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다음으로는 배치 파일이 저장된 경로로 이동해 명령줄에 파일 이름을 잘라 붙인 후 Enter를 눌러 실행한다. (매우 편리한 방법이라 필자는 PC의 바탕화면에 배치 파일을 저장해 두었다.)
ITWorld

ⓒ Foundr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치 파일을 사용할 재설정 작업은 시간이 꽤 소요되는 작업이며, bits, wuauserv, cryptsvc와 같은 WU 서비스를 확인하고 중단하는 작업이 수반된다. 다음 단계로 DNS 캐시 정리, 보류 중인 업데이트 요청 정리, WU 다운로드와 관련된 임시 파일 및 폴더 삭제를 진행한 후 레지스트리의 WU 정책을 재설정한다. 이후 중단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시작’ 버튼이 나오면 이 버튼을 눌러 PC를 다시 시작해야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필자가 볼 때 재설정-재등록 배치 파일은 WU 문제의 특효약이다. 따라서 프로세스 진행에 걸리는 5~10분(필자의 8세대 i7 레노버 X12 하이브리드 태블릿에서는 2분 미만)을 기다려도 상관없다면 언제나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 테스트 PC에서 실행한 결과, 문제 해결사가 찾아냈으나 해결하지 못했던 오류 상태가 정리되었고 보류 중이던 누적 업데이트(PC를 빌드 25145.1011로 업그레이드하는 KB50161159)의 다운로드 및 설치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필자는 해당 배치 파일을 윈도우 10 및 11 PC뿐 아니라 윈도우 7/8/8.1 PC에도 사용해 봤는데, 단 한 대를 제외하고 WU 정상화에 성공했다. 알고 봤더니 실패한 PC에는 다운로드 파일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는 하드웨어 문제(결함 있는 SSD)가 있었다.

배치 파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던 필자의 PC는 수리점에 가져가야 했다. 수리점에서는 필자가 잡아내지 못한 결함 있는 SSD를 탐지 및 진단했고 SSD를 교체하자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이런 상태가 된 PC를 수리점에 가져가기 전에는 인플레이스(in-place) 설치를 시도해 볼 것을 권장한다. 그 방법도 실패하면 클린 설치를 시도한다. 그래도 안 될 때만 수리점에 가는 것이 좋다. 부디 그럴 일이 없기를 바란다.

WU 오류 관련한 참고 기술 문서가 필요하다면, 마이크로소프트 독스(Microsoft Docs)를 탐색해 보자. WU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IT 전문가들과 윈도우 애호가들이 세부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 건투를 빈다.
editor@itworld.co.kr

Ed Tittel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