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품절 주유소 전국 23곳…"정유도 업무개시명령 발동 강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날 기준 전국 휘발유·경유 재고 각각 8일·10일분 불과

연합뉴스

"휘발유 없어요"…일선 주유소 기름 대란 조짐(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권희원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7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정부가 시멘트업에 이어 정유업에도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으로 유류제품 수송이 지연돼 기름이 동난 주유소가 전국에 총 23개소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오전 8시 기준으로 휘발유 품절 주유소가 22개소, 경유 품절이 1개소다.

지역별로는 서울 15개소, 경기 3개소, 인천 2개소, 충남 3개소에 달했다.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사태가 7일차에 접어들면서 수도권 중심으로 저장용량 대비 판매량이 많은 일부 주유소들은 휘발유·경유가 동나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전날 기준 전국 주유소의 재고는 휘발유의 경우 8일분, 경유는 10일분가량인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이들 주유소에 12시간 내로 유류를 공급하기 위해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품절 주유소 현황 정보를 이날부터 매일 오후 4시께 오피넷(opinet.co.kr)을 통해 안내하고, 재고가 없는 주유소는 네이버 지도, 티맵 등 지도 서비스에 표시되지 않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지난 24일 화물연대 파업 직후 자원산업정책국장을 반장으로 하는 정유업계 비상 상황반을 구성·운영했으며 비상 수송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내달 1일부터는 군용 탱크로리 5대와 수협이 보유한 탱크로리 13대를 긴급 투입해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추가 대체 수송 수단을 확보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주유소 현장 방문한 이창양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0일 서울 동작구 이수역 인근 휘발유 품절 주유소를 방문, 긴급수송체계 가동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2.11.30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에 있는 휘발유 품절 주유소를 방문해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영향을 살피고, 긴급 수송 체계 가동 현황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일반 서민들의 생활에 지대한 불편을 끼칠 수 있는 현재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 "필요하면 시멘트 분야에 이어 정유 분야에도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정부는 피해 규모와 파급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멘트 분야 물류 정상화가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시멘트 관련 업종 운수사만 상대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으나 시멘트 외 다른 분야도 피해가 가중되는 상황이다.

redflag@yna.co.kr, hee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