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국 신장 영하 48도 '극강 한파'…노동자 7명 동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신장 지역에 영하 48도까지 떨어지는 극강 한파가 닥쳐 노동자 7명이 동사했다고 홍콩 명보가 오늘(30일) 보도했습니다.

중국 중앙 기상대에 따르면 지난 28일부터 사흘 연속 신장, 헤이룽장, 네이멍구, 허베이 등 중국 북부에 한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30일 네이멍구 어얼구나의 최저기온이 -42.7도까지 떨어졌고, 후룬베이얼 최저기온은 -32도를 기록했습니다.

청더, 장자커우 등 허베이 북부 지역도 이날 최저기온이 -25∼-30도까지 내려갔습니다.

이번 한파는 내달 1일까지 이어져 헤이룽장 북부지역 최저기온이 -30∼-36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홍콩 명보는 갑작스러운 한파로 신장에서 도로 공사에 나섰던 노동자 7명이 동사했다고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후 7시 신장의 최북단인 아러타이에서 도로 정비 작업을 하던 노동자 8명이 한파와 폭설로 공사가 중단돼 4㎞ 떨어진 아라하크 마을로 철수하던 도중 이들을 태운 차량이 눈에 빠졌습니다.

노동자들은 차를 버리고 걸어서 마을로 복귀하다 연락이 끊겨 오후 11시쯤 실종 신고됐습니다.

현지 경찰은 이튿날 수색에 나서 1명을 구조했으나 7명은 이미 숨진 상태였습니다.

당시 아러타이 푸윈현 최저기온은 -48.6도였으며 눈이 1m 이상 쌓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런 기상 악조건하에 걸어서 복귀하도록 한 지시가 부적절했다는 지적과 함께 방역 통제로 공사 현장에 발이 묶였다 기상이 악화하자 뒤늦게 철수가 허용되는 바람에 노동자들이 변을 당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으나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명보는 전했습니다.

앞서 지난 24일 신장 우루무치 고층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 10명이 숨지고 9명이 부상했는데 방역을 위해 설치한 봉쇄 구조물 때문에 진화가 지연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당국의 고강도 방역에 반발한 시위가 중국 전역으로 번졌습니다.

코로나19 확산과 봉쇄에 이어 한파까지 닥치면서 중국 북부의 경제 활동이 더욱 위축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사진=신경보 캡처,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