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벤투 무전 지휘도 불가, 하프타임 라커룸 출입도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98 프랑스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 이후 처음

동아일보

28일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가 끝난 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주심에게 항의하다 레드카드를 받고 있다. 카타르=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축구대표팀 ‘벤투호’가 선장이 없는 악조건 속에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최종전을 치른다.

파울루 벤투 감독(53·포르투갈)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2월 3일 0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포르투갈을 상대로 H조 조별리그 최종 3차전을 갖는다.

한국이 16강에 오르려면 포르투갈을 반드시 이긴 뒤 같은 시간 열리는 가나-우루과이 경기 결과를 봐야 한다. 포르투갈에 비기거나 지면 곧바로 탈락한다.

이런 ‘벼랑 끝 경기’를 치르면서도 태극전사들은 감독의 지휘를 받지 못하는 악재까지 이겨내야 한다.

벤투 감독은 지난 28일 열렸던 가나전에서 레드카드를 받아 벤치에 앉을 수 없게 됐다.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마지막 코너킥 기회를 잡았지만 주심이 그대로 종료 휘슬을 불었다. 벤투 감독은 경기가 끝난 뒤 주심에게 강하게 항의하다 레드카드를 받았다.

벤투 감독은 포루투갈전에서 무선 통신을 통한 지휘가 불가능하고, 하프타임에 라커룸에 들어갈 수도 없다. 대신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가 포르투갈전에서 벤치를 지킨다.
동아일보

(동아일보DB)


2009년 국내 프로축구에서 신태용 감독 등이 무전기로 관중석에서 팀을 지휘한 사례가 있었지만, 2010년 FIFA는 징계 중인 코칭스태프는 무선 통신으로도 경기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규정을 명확히 했다.

벤투 감독은 29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규정상 할 수 없다”면서도 “우리 코치들은 실력이 있다. 나와 함께 팀 훈련을 진행해왔다. 내가 앉아있는 것과 상황이 완전히 같지는 않겠지만, 그들도 실전에서 지시를 내릴 역량이 있다”고 말했다.

이영표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은 같은날 CBS라디오에서 “전술은 경기 전에 다 만들어지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며 “문자메시지나 이런 것으로 사실은 약간씩 (경기에) 관여를 하기도 한다. 원칙적으론 금지가 돼 있긴 하지만, 문자메시지를 주는 것까지 어떻게 막을 방법은 없다. 어떤 경우는 (감독이) 벤치에 없어도 승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국 축구가 월드컵 본선에서 사령탑 없이 경기를 치른 건 1998 프랑스월드컵 벨기에와 조별리그 3차전 이후 처음이다. 당시 차범근 감독은 멕시코, 네덜란드에 2연패를 당하며 대회 도중 자리에서 물러났다. 김평석 코치가 대행으로 벨기에전을 치러 1-1 무승부를 거뒀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