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재원 "한동훈, 더탐사가 정치깡패? 역시 정치 잘한다"[한판승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무수석 시절 靑에 야당 부르니 분위기 살벌

尹, 이재명 만나라? 교도소 갈 수도 있는데…

박근혜, 친박들 관저초청…김무성 '피꺼솟' 성토

당시 나도 초대받았는데..뭐 훔쳐먹다 들킨 기분

나도 열린공감TV에 보복취재 경고받고 가슴 서늘

한동훈 당권 도전? 가능성 없다…尹에 부담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여야 대표 의원들 모시고 정치권 주요 현안을 질문하는 격주 한판 오늘은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모셨습니다.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김재원> 안녕하세요.

◇ 박재홍> 진 작가님, 김 소장님 인사 나눠주시고요.

◆ 진중권> 안녕하세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 박재홍> 지난 수요일이죠.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극적으로 합의가 됐는데 일주일이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상민 장관 해임 문제로 걸려가서 지금 한 걸음도 못 나가고 있네요. 이 상황 의원님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김재원> 글쎄, 우리가 흔히 국정조사를 시작하면 지금 가장 이제 국정조사의 대상이 어떻게 보면 행정안전부, 경찰, 또 소방방재청 이 정도인데 행정안전부 장관을 국정조사가 시작되면서 해임건의안을 내니까 조금 저는 꼭 그렇게 할 필요가 있을까. 어차피 정치적 책임을 묻는다면 국정조사를 지금 45일이라고 해서 실제 시간도 얼마 남지도 않았거든요. 그런데 왜 이 시기에 굳이 해임건의안을 낼까 그걸 생각해 보면 아마 국정조사 자체가 그렇게 썩 진행되는 것을 그렇게 결과까지 기다릴 생각이 없다는 것으로 보이고요. 또는 국정조사를 통해서 얻을 게 별로 없어서 이런 식으로 이제 정치적인 어떤 활동, 정치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 박재홍> 민주당이 지금 기류가 바뀐 것 같습니다.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에 대해서 구체적인 시기나 방법을 원내 지도부에 일임을 하면서 당장 처리하겠다, 이런 입장이 아닌 것 같습니다.

◆ 김재원> 그러니까요. 만약에 해임건의안을 내고 나면 대통령이 예를 들어 해임건의안이 통과되더라도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고 거부하게 되면 그다음 단계로 탄핵을 한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탄핵소추 발의를 하면 장관 업무가 또 정지되거든요. 직무가 정지되면 이제 그때부터는 사실상 또 해임하기도 어려워져요, 대통령 입장에서도. 그러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심판을 할 텐데 상당 기간이 갈 거고. 그런데 제가 봐서 탄핵소추는 쉽게 할 수 있겠지만 헌법재판소에서 가결 통과가 되기는, 탄핵이 인용되기는 제가 봐서 거의 불가능에 가깝거든요, 지금 상황이. 그러면 결국은 지금 민주당이 계속 진행하는 끝이 이상해진단 말이죠. 그래서 저는 결과적으로는 글쎄요. 해임건의안을 낼 수 있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 박재홍> 그렇군요. 그래서 이제 국민의힘 입장에서도 국정조사를 보이콧하겠다라는 강경 입장이었다가 민주당이 한 걸음 물러나니까 보이콧 여부에 대해서 달라질 수도 있다 이렇게 한 걸음 물러났습니다.

◆ 김재원> 또 원내대표단에 일임하면 되겠네요.

◇ 박재홍> 그거마저도?

◆ 김재원> 그래서 사실 민주당이 이번 해임건의안을 내는 것은 크게 실효성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 김성회> 대통령께서 지지난주였나요.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범정부 TF를 만들면서 이상민 장관을 단장을 맡기셨어요. 그런데 국민들 정서상으로는 어쨌거나 자숙을 해야 되는 사람이라고 보는데 안전 TF 단장을 맡기면 이건 그 안전 TF의 사업이라는 게 최소한 서너 달은 갈 텐데 그러면 그냥 아무런 질책이나 경질 없이 그냥 지나가겠다라고 보여지게 되니까.

◆ 김재원> 그런데 행정안전부 장관이기 때문에 맡은 것이고. 후임자가 결정되면 또 후임자로 교체될 수밖에 없죠. 저는 그것을 가지고 과도하게 해석하는 것은 조금 달리 보는데요. 그러나 어찌됐든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을 진짜 해임할지 안 할지는 제가 잘 모르지만 어쨌든 TF 단장을 맡겼다고 해서 그거 때문에 아예 해임하지 않을 거라고 결정했다고 하는 것도 저는 그렇게 썩 현실적이지는 못하다고 봐요.

◆ 진중권> 그 얘기 아니겠습니까? 장관에게 일단 사퇴를 수습하게 한 그다음에 물러나게 하겠다 이런 뜻으로 알고 있는데 그 시점이 뭔지 모르겠어요. 지금 무슨 수습할 일이 있나요, 장관이?

◆ 김재원> 그러나 어쨌든 아직 수사 중이잖아요. 수사 결과가 발표되고 그러면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서 발표를 한다든지 그리고 국정조사가 일단 적어도 청문회 정도가 종결된다든지 하는 그런 과정은 거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이런 가운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이 지금 화제가 되고 있죠. 그다음에 이제 그러면서 관저 정치가 본격화되고 있다라고 하는데 야당은 안 만나십니까, 대통령이?

◆ 김재원> 글쎄요. 그런데 지금 야당 지도부가 저러니까 조금은 부자연스러운 상황이 되지 않았겠습니까? 그런데 대통령이 관저에서 꼭 만나는 것이 아니고 집무실에서 만날 수도 있는 것이고 하는 건데 관저에서 지도부 만찬을 하고 또 다른 분들하고 만찬을 했다고 해서 언론에 보도가 되는데. 그것은 조금 사적인, 비공식적인 만남이니까 좀 공식적인 만남은 아무래도 집무실이나 대통령 집무실 또는 회의실 같은 데를 활용해서 만날 수 있겠죠. 그렇지만 저는 지금은 이재명 대표가 굉장히 수사가 목전에 와 있지 않습니까? 이런 상황이 조금 부자연스럽다고 봅니다.

◆ 김성회> 예전에 정무수석도 하시고 할 때 보면 박근혜 대통령도 관저로 정치인들 불러다 담소도 나누시고 만찬하고 이러시지 않았었나요? 이명박 대통령 지난번에 말씀 들어보니까 자주 그런 만남들을 비공식적으로 가졌다고 하시는데 언론에 자주 공개가 안 돼서 그렇지.

◆ 김재원> 관저에서 그러니까 야당 대표를 관저에서 만나지는 않았고요.

◆ 김성회> 야당 정치인이라든지.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재원> 정치인도 제가 아는 바로는 야당 정치인이 관저에서 만나지는 않았고. 집무실에서 만나는 경우는 있겠죠. 그리고 제가 정무수석할 때는 그때 당시에 이정현 당시 새누리당 당대표, 그리고 추미애 민주당 당대표였고 국민의당은 박지원 비대위원장 이렇게 해서 여야 대표 회담을 함께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제가 배석을 했었는데 그렇게 만나서 대화를 하는데 분위기가 살벌하더라고요. 그래서 별로. 만나자~ 만나자~ 하는데 막상 만나면 야당 입장에서도 이제 다 써가지고 와서.

◇ 박재홍> 준비된 멘트만?

◆ 김재원> 준비된 멘트를 읽어요, 이렇게 막 읽고는 그리고는 그러면 대통령이 그에 대해서 반박을 하거든요. 그러면 가만히 있다가 이제 나가서는 내가 이렇게 대통령에게 큰소리를 치고 왔다고 발표를 하거든요.

◇ 박재홍> 언론 앞에?

◆ 김재원> 네. 그러니까 사실은 여야 대표들 모아서 상당히 긴 시간 회담을 했는데 효과는 별로 없었습니다.

◆ 김성회> 그래도 보통 6개월에 한 번씩은 다들 여야를 대표들 불러서 만찬을 하든 회담을 하든 일단 전례를 생각해 보면 윤석열 대통령이 조금 경우가 다르신 것 같기는 해요.

◆ 김재원> 그거는 야당 대표도 이런 전례가 없죠. 야당 대표가 이렇게 곧 교도소에 가야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 된 전례가 있습니까? 그래서… 아니, 그거는 별다른 상황인데요. 그때도 당시 사드 배치를 위해서 야당 협조를 구하는 그런 정도의 만남이었는데 정작 와서는 거의 책상만 안쳤지, 삿대질만 안 했지.

◇ 박재홍> 살벌한 분위기였다?

◆ 김재원> 그랬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이게 뭐죠? 이른바 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라는 게 내가 볼 때는 총선 때까지 가거든요. 그러면 계속 안 만나시겠다는 얘기인가요. 왜냐하면 이게 별개의 사안이잖아요. 이 사람 개인, 이재명이라는 한 개인의 사법리스크하고 공당의 대표로서의 직위는 다른 건데 구별해서 봐야지. 이분 사법리스크 끝나려면 멀었거든요. 내가 볼 때는 총선까지 가요. 2년 넘게, 1년 반 동안.

◇ 박재홍> 간다고 한다면 2~3년 갈 수 있지 않습니까?

◆ 김재원> 저는 지금 당장 말씀하시니까 예컨대 말씀하신 대로 조금 진전이 되고 나면 좀 정리가 되면 어떤 회담 이런 것도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지만 지금 당장은 조금 진행 중이니까 그런 상황에서 저는 조금.

◆ 김성회> 사실 이재명 당대표 뽑힌 건 8월 말이라서 그전에 5, 6, 7월에 충분히 원내대표를 만나실 수 있는 기회도 있었는데 좀 아쉽더라고요.

◆ 김재원> 그때는 또 여당이 지리멸렬했죠.

◇ 박재홍> (웃음)정확히 파악하고 계십니다. 지금 또…

◆ 김성회> 대통령이 정치를 좀 하셔야 되는데.

◇ 박재홍> 주목 끌고 있는 게 여당 지도부와의 만남 전에 일명 윤핵관 4인방 부부와의 만찬이 또 비공개로 진행됐는데 이게 또 언론에 보도가 됐습니다. 이제 4인방이 누구냐면 권성동, 장제원, 이철규, 윤한홍 의원 네 분이 부부 동반해서 관저에서 만났다는 건데. 이 만남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불만이 나오네요. 왜 나는 안 부르고 이렇게 네 분만 불렀을까.
노컷뉴스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달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장제원 의원이 그 뒤를 지나가고 있다. 2022.7.20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재원> 일단 보고 싶은 분들을 먼저 집들이를 한 건데.

◇ 박재홍> 집들이입니까?

◆ 김재원> 사실 과거에도 보면 이렇게 그런 사적인 만남이지만 대통령이 관저에 초청해서 저녁식사를 하는 것이 굉장히 의미가 있거든요.

◇ 박재홍> 굉장히 의미가 있는 일이다.

◆ 김재원> 특히 또 부부를 초청했다는 건 굉장히 친밀한 의미를 두잖아요.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해서 사실 외부로 알려지면 참 이런…

◇ 박재홍> 곤란한 내용인 게 사실이죠.

◆ 김재원> 곤란한, 그 자체가 곤란한 상황인데 과거에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 대통령 당선일자에 몇 분들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보고 싶은 분들을.

◇ 박재홍> 당선에 기여했던.

◆ 김재원> 당선에 기여했던 분들을 이제 청와대 당시 관저에 초청해서 저녁에 식사도 하고 덕담도 오가고 그랬었는데 그게 나중에 알려진 거예요. 저는 그 날짜는 아니지만 다른 날짜에.

◇ 박재홍> 가기는 가셨군요. 관저에 가셨군요.

◆ 김재원> 관저에 의원들하고 간 적이 있었다며 하여튼 그것에 대해서.

◇ 박재홍> 초청 못 받은 분들은 큰 분노를 표하셨고.

◆ 김재원> 당시 김무성 전 대표께서 의원총회에서 공개 발언을 통해서 아마 언론인은 안 계시는 자리였던 것 같은데요. 내가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이다 하면서 굉장히 성토를 하고 속상해했었거든요. 그런데 이제 관저 만찬에 다녀온 저는 누군가 음식 먹다가 훔쳐먹다가 들킨 기분 있잖아요.

◇ 박재홍> 나만 먹었다.(웃음)

◆ 김재원> 아니, 꼭 죄 지은 기분이고 들킬까 봐 조심한 적 있는데.

◇ 박재홍> 그래서 들켰잖아요. 네 분이 부부동반 모임을 해서 들켰는데.

◆ 김성회> 이건 들킨 정도가 아니라 지금 보면 전당대회 2~3월에 할 것이다라고 그런 발표가 나오니까 대통령하고 상의하신 것처럼 비춰져서.

◇ 박재홍> 2월 말, 3월 초.

◆ 김성회>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한 것처럼 비춰지게 된 것은 윤핵관들이 하지 말아야 될 일인 것 같은데. 왜 이런 얘기가 만찬이랑 같이 흘러나오는 걸까요?

◆ 김재원> 그건 이제 흘러나온 원인을 제공한 분에 대해서 여쭤보시는 게 나은 것 같고요.

◇ 박재홍> 네 분 중에 한 명일까요?

◆ 김재원> 사실 알 수가 없죠. 왜냐하면 그 외에도 많은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까.

◇ 박재홍> 이분들이 다녀갔다는걸.

◆ 김재원> 그런데 전당대회 날짜는 사실 지금 비대위 자체가 임시 조직이잖아요. 그리고 임기가 6개월로 정해져 있고.

◇ 박재홍> 3월 초까지죠.

◆ 김재원> 원래 취임한 날짜로부터 6개월 하면 3월 8일이 비대위원장 선출된 날짜로부터 6개월이면 3월 8일인데 이것을 또 연장을 해서 계속 미루는 것이 이미 당권주자들이 나와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좀 부자연스러운 상황이었거든요. 그래서 아마 그런 면에서…

◆ 김성회> 그런데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그렇게 조금 연장하시리라고 당무감사 이런 얘기도 대통령에게 꺼냈던 거고 대통령이 허락하시니까 당무감사하려면 사실 두 달 전에 통보하고 이런 기간들 생각하면 4~5월까지 갈 것이다, 이렇게 예측들을 했는데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결국은 약간 좀 소외당한 모습이 된 건가요?

◆ 김재원> 저는 그 사정은 잘 모르겠습니다.

◇ 박재홍> 잘 모르십니까?

◆ 김재원> 어쨌든 당무감사는 그냥 진행하면 되는 것이고요. 그러나 전당대회는 사실 비대위 임기를 연장해가면서 끄는 것은 별로 자연스럽지 못했죠. 그래서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지금 가는 것 아닌가 그런 생각입니다. 그래서 그게 대통령이 직접 당무에 얘기해서 날짜를 정해준다든가 그럴 상황이 아니고 지금은 그냥 정상적으로 의사결정 과정이 흘러가는 것 아닌가.

◆ 김성회> 그런데 또 윤핵관들 그렇게 만나고 나오면 조금 기다렸다 말씀하시면 되는데 바로 붙여서 해서 대통령님 곤란하게 하는 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 김재원> 하여튼 왜 이런 이야기가 자꾸 나오는지 저도 의아하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런데 권성동, 장제원, 이철규, 윤한홍 네 분에 대해 조경태 의원은 "네 명 별로 안 친하다." 그리고 김근식 전 비전전략실장 같은 경우는 이분들 네 분 모인 게 이제 "윤핵관 해체하고 마지막 모임, 그동안 수고했다라고 해체하는 모임 성격으로 밥 먹은 것일 수도 있다" 이런 해석.

◆ 김재원> 그런데 제가 보기에 그렇게 해석한 두 분이 정확하게 내용을 모르는 분들인 것 같은데.

◇ 박재홍> 그분들 해석이 틀렸을 것이다?

◆ 김재원> 틀리든 맞든 그것보다도 실체 관계를 잘 모르는 분들이잖아요. 그러니까 저는… 그리고 사람이 수백 명도 아니고 네 명이 해체하고 말고가 어디 있습니까?

◇ 박재홍> 알겠습니다. 한동훈 장관 얘기를 좀 해 보죠. 국회에서 이제 민주당 의원들과 대화하는 모습 보시면서 정치 하면 되게 잘할 것 같다, 이런 말씀하셨는데. 지금 아파트 문앞까지 더탐사라는 매체의 사람들이 와서 굉장히 논란을 일으키고. 그래서 한 장관은 민주당과의 협업을 주장하면서 더탐사 관계자는 정치 깡패다 이렇게 또 발언을 하지 않았습니까?
노컷뉴스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재원> 정치를 잘하신다니까요. 정치적 용어로는 굉장히.

◇ 박재홍> 탁월한 표현이었습니까?

◆ 김재원> 사실 그 정도로 표현을 해서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죠. 그러나 어찌 됐든 그분들이 더탐사라는 분들 그 전신인 매체에서 한때 저희에게도 보복 취재를 하겠다고 한 적이 있어요.

◇ 박재홍> 김재원 의원에게.

◆ 김재원> 제가 그 얘기를 듣고는 굉장히 가슴이 서늘하더라고요.

◇ 박재홍> 서늘하셨습니까?

◆ 김재원> 지금 이분들이 보복 취재하러 갔다고 공언을 하면서 갔잖아요. 이게 취재가 아니고 보복하러 간 거거든요. 보복, 즉 이제 우리를.

◇ 박재홍> 압수수색하는 느낌을 한번 받아봐라, 이런 취지에서.

◆ 김재원> 그러면서 보복 취재라는 게 취재 형식을 띤 보복을 의미하는 것 아니겠어요? 그래서 사실 그런 면에서 그분들은 굉장히 잘못된 행동을 한 거죠. 그리고 매체 내지는 언론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거죠, 그게.

◇ 박재홍> 한동훈 장관 정치 잘할 것 같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일각에서는 지금 차기 당대표로도 거론될 수도 있다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설득력 있다고 보십니까?

◆ 김재원> 본인이 당연히 그런 선택을 할 가능성은 저는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금 그렇게 될 경우에는 대통령께도 굉장한 부담이 될 텐데요. 결과에 따라서. 그래서 그렇게까지 하겠습니까? 그러나 예를 들어 총선에 출마를 하고 국회의원으로서 또 정치인으로 활동한다면 굉장히 정치적 자산을 한꺼번에 많이 갖추고 출발하는 그런 정치인이 될 것이고. 전도가 유망하다고 보죠.

◇ 박재홍> 전도가 유망하군요.

◆ 진중권> 이번에 윤핵관과의 사적인 만찬, 이걸 가지고 언론에서 별 해석이 다 나오더라고요. 그러니까 이른바 친윤계에서는 당대표로서 마땅한 인물이 없다. 김기현, 나경원, 안철수, 유승민 이들 중에서 사실 친윤이라고 할 수 있는 딱히 할 사람이 없다. 그래서 교통정리가 필요한 거 아니냐 이런 얘기가 있는데. 의원님께서는 유력한 차기 당대표로 누구를 생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박재홍> 본인 말씀하셔도 됩니다.

◆ 김재원> 그건 저는 출마하지 않을 거기 때문에 당대표로 출마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고요. 다른 분에 대해서는 제가 괜히 이야기를 해서 제가 뺨 맞을 수도 있으니까.

◇ 박재홍> (웃음)갑자기 조심하십니까?

◆ 김재원> 그렇지만 우리 당에 이제 당대표도 이미 당원 숫자가 수십만 명이에요. 그래서 몇 분이 교통정리한다고 쉽게 정리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특히 모바일 투표가 되면서 당협위원장들의 당원들에 대한 장악력도 엄청 떨어졌어요. 그리고 이게 수십만 명이 되면 사실은 당심이니 이렇게 이야기하지만 그것이 일반 국민들의 선호와 비슷하게 흘러가거든요. 그래서 과거처럼 전당대회 대의원이 한 1만 명쯤 되고 체육관에서 모여서 연설을, 합동연설을 들어보고 그 자리에서 투표를 한다면 주로 지방에서 버스에 타고 올라오면서 이제 거기서 당협위원장 내지 국회의원이 누구를 선호하는지 누구를 좋아하는지를 의견 교환을 해서 그냥 줄투표를 하는 그런 시대가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저는 어쨌든 국민들이 굉장히 좀 높게 평가하는. 물론 그것이 민주당의 지지자들이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사실상 우리 당의 지지자들에게 반작용으로 작용하는 그런 경우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고요. 대부분의 경우는 국민들이 선호하는 그런 후보가 당선돼 왔다고 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진중권> 유승민은 아니다, 이런 뜻으로 들리는데요.

◆ 김재원> 유승민 의원은 지금도 여론조사상의 착시 현상이지 우리 당의 지난 전당대회 때도 역선택 방지 조치를 했거든요. 그렇게 됐을 때는 지금도 1등을 하지 못합니다, 또 여론조사에서도.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오늘은 다소 발언을 조심해 주신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재원>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