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부마저 예산심사 불참”… 野 ‘예산안 단독처리’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홍근 “與, 국정조사 볼모 잡고

무책임한 지연작전으로 일관해”

정부案 삭감한 ‘민주당案’ 처리

과반의석으로 처리 가능하지만

실제사례 없어 부담스러운 상황

與野 심사 속개… 소위 안거쳐 논란

더불어민주당이 사상 초유의 ‘야당 단독 예산안’ 처리까지 시사한 배경에는 국민의힘뿐 아니라 정부까지 예산안 심사에 불성실하게 임하고 있다고 판단한 때문이다. 여기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거취를 놓고 야권에서 연일 압박하는데 여권이 국정조사 보이콧을 검토하자, 맞설 수 있는 카드가 결국 예산안과 연결시키는 것뿐인 점도 한몫했다. 하지만 여야 모두 부담이 큰 만큼 예산안 처리 기한 내 통과는 어렵더라도 시간을 두고 합의 처리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이) 국정조사를 볼모로 잡고 무책임한 지연작전으로 일관하겠다면 민주당 단독이라도 예산 심사에 임할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지연작전을 포기하고 민주당 탓을 그만두면 지금이라도 법정 시한 내 예산 처리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전날 이재명 대표에 이어 박 원내대표까지 단독 예산안 심사를 언급하면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두고 여야 분위기가 험악해지고 있다.

또 이 장관에 대한 탄핵으로 바로 가자는 의견에 힘이 실리면서 상황이 더 악화할 가능성이 나온다. 한 초선의원은 세계일보와 통화에서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기도 전에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여당이 국정조사 특위 보이콧을 운운하면 탄핵소추안을 발의하자고 하는 말들이 꽤 있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특히 국민의힘뿐 아니라 정부가 심사를 거부한 것도 문제 삼았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박정 의원은 “황당한 건 예결위 예산 심사 과정에서 여당과 합의가 안 됐다는 이유로 정부 부처가 심사 참여를 거부한 것”이라며 “예결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계속 지체할 수 없다는 이유로 단독 예산안 처리 카드까지 꺼내 든 셈이다. 169석을 보유한 거대야당이기 때문에 실제로 정부가 제출한 639조원에서 일부 깎인 ‘민주당 예산안’으로 처리는 가능하다. 국회 예결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부 동의는 증액에 대해서만 받게 돼 있기 때문에 삭감에 한해서만 하는 건 국회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의결할 수 있는 부분이라 아무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 원내대표, 김석기 사무총장, 정점식 의원. 서상배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국으로 치달았던 예산안 심사는 이날 속개했다. 다만 예산안 사업 심사 대신 그동안 심사했던 소회를 밝히면서 마무리했다. 위원장과 양당 간사 간 협의체로 이관해 감액 심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다만 공식 소위는 아니어서 ‘짬짜미’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에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보이콧으로 맞서자 이를 예산안과 엮으려 한 민주당 지도부 방침은 당내에서도 다소 무리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야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중도층이 볼 때 자꾸 사안을 엮어서 가져가려 하는 건 너무 정략적으로 비친다”며 “특히 예산안은 총선을 1년 앞둔 내년 지역 사업과 연결돼 있는데 너무 강성으로 가려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실무선에서도 ‘야당’이 단독으로 처리한 적은 없어서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민주당도 이른바 ‘이재명표 예산’으로 불리는 지역화폐 관련 예산 등은 증액해야 하는 입장이어서 ‘감액’만 할 수 있는 야당 단독 예산안 처리는 실현 불가능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에선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자고 합의한 만큼 민주당이 약속을 지키라고 압박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강행 처리한다면 정치를 포기하는 것이고, 오로지 이 대표 구하기에 올인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겨우 불씨 살린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 합의인데 모든 것이 제대로 되도록 합의를 지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최형창·박지원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