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명에 반기 든 野의원들…“팬덤정치 심각, 사당화 걱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에서 김종민 의원(왼쪽 셋?)이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29일 토론회를 열고 최근 당의 사당화와 팬덤 정치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는데, 검찰의 이 대표 측근 수사 이후 비명계 의원들이 라디오 등 방송이 아닌 자체 토론회에서 이런 우려를 제시한 것이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이원욱, 김종민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강병원, 조응천, 김영배 의원 등 비명계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원욱 의원은 발제자로 나서 “인터넷의 발달로 참여 형태의 민주주의가 발달해 팬덤 정치가 강화돼왔다”며 “민주당의 팬덤 정치도 극에 달한 모습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당의 사당화가 굉장히 심각해지는데 민주당에서는 오래된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최근 민주당 모습을 보면 사당화 현상이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등 참석자들이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인천시당·인천시 당정협의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2.11.29 [사진은 위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이 대표 측근 검찰 수사에 대해 당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면서 ‘이재명 방탄당’이라는 공격을 받는 데 대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당내 비명계 의원들 중심으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당으로 전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고, 당이 아닌 개인 차원에서 대응해야 할 일이라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김종민 의원은 현행 당원 가입 제도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8월 정당대회를 앞두고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 대거 입당한 이 대표 강성 지지자 ‘개딸(개혁의 딸)’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당내 책임 있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려면 정기적인 토론을 어느 기준 이상 하는 당원이 권리 주체가 돼야 하는데, (당비를) 1000원으로 하면서 동원된 당원”이라며“왜 일반 지지자나 국민에 비해 우월한 지위를 가지는지 차별성이 분명하지 않아 고민해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조응천 의원은 ‘당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는 “강제 당론은 위법”이라며 “엄격한 규율에 어마어마한 팬덤까지 결합돼 의원들이 매순간 스스로 비겁하고 졸렬한 경험을 하고 있다”며 “강제 당론을 풀어 ‘크로스 보팅’을 전면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