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대표 내놓는 것도 방법”···꿈틀대는 비이재명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원욱·김종민 등 10여명 토론회

“인터넷 발달로 팬덤 정치가 강화”

열성 지지자 영향력에 우회 비판

경향신문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며 시계를 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판하는 비이재명계 의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이 대표가 자신의 사법리스크와 관련해서 일선에서 잠시 물러나야 한다는 공개 발언까지 나왔다. ‘포스트 이재명 체제’를 대비한 사전작업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원욱·김종민 등 비이재명계 민주당 의원 10여명은 29일 국회에서 ‘반성과 혁신’ 토론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 대표 취임 후 일부 열성 지지자들의 과도한 당내 영향력 행사와 이 대표 측근 의혹에 대한 당 차원의 방어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인터넷의 발달로 참여 형태의 민주주의가 발달해 팬덤 정치가 강화돼왔다”면서 “민주당의 팬덤 정치도 극에 달한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또 “최근 민주당의 모습을 보면 사당화 현상이 걱정되기도 한다”며 “우리가 사당화의 욕심을 버리고 지혜를 모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개딸’로 불리는 이 대표 열성 지지자들을 염두에 둔 듯 “(당원 기준을) 1000원(당비 납부)으로 하면 일반 지지자들이나 국민에 비해 왜 우월한 지위를 가지는지 차별성이 분명해지지 않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정당의 존재 이유는 다양성이다”면서 “정당 내부는 민주적이어야 하고 다양한 의견들이 공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열린 친이낙연계 모임인 ‘연대와 공생’ 심포지움에서는 김철민 의원이 “민주당이 사당화돼서는 절대로 4년 반 뒤에 정권을 되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당 지도부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도 공개적으로 나왔다. 설훈 의원은 전날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인터뷰에서 이 대표를 향해 “‘나는 떳떳하기 때문에 내가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고 선언하며 당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며 “그러면 많은 우리 당 지지자들과 국민들이 박수 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친문재인계 주축 의원 모임인 ‘민주주의 4.0’은 지난 22~23일 모임을 하고 전열을 정비했다. 전해철 의원을 이사장으로 추대했고, 비이재명계 성향 의원 10여명을 새 회원으로 받아들였다. 모임에 참석한 한 초선 의원은 이날 “주요 현안에 대해 모임이 책임 있게 목소리를 내자는 이야기부터 아직 움직일 때를 봐야 한다는 이야기 등이 있었다”며 “그간 느슨하게 진행됐던 모임을 새 이사장 체제에서 정비하자는 데도 공감대가 있었다. 앞으로 체계가 잡힐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초선 의원은 “선배 의원들이 이 대표에게 ‘당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움직여달라’고 말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비이재명계의 움직임은 검찰의 이 대표 수사 본격화와 맞물려 있다. 수사 상황이나 여론 동향에 따라 이 대표 교체 여론이 불붙을 수 있다. 상당수 의원들은 현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 비이재명계의 잰걸음은 당의 리더십 교체 국면을 대비한 포석으로 보인다.

윤승민 기자 mean@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