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아이브·뉴진스·(여자)아이들까지…걸그룹 전성시대 열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최근 가요계에 걸그룹 전성시대가 열렸다. (여자)아이들, 르세라핌, 아이브, 뉴진스, 엔믹스 등 4세대 아이돌을 중심으로 음원차트가 바뀌고 있다. 이전에는 보이 그룹이 강세를 보였다면 이제는 걸그룹이 차트와 시상식을 휩쓸고 있다.

◆ 음원 차트 상위권 올킬…4세대 아이돌의 강세

올해 유독 많은 걸그룹이 대거 컴백했다. 이전에도 시즌별로 보이그룹과 걸그룹이 가요계에 출사표를 던졌지만 올해에는 4세대 걸그룹이 큰 활약상을 보였다. 그중에서도 아이브와 뉴진스, 르세라핌, 그리고 (여자)아이들이 차트 줄세우기를 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여자)아이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2022.11.03 alice0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블랙핑크, 소녀시대 완전체와 MBC '놀면 뭐하니?'의 프로젝트 그룹 WSG워너비와 솔로 윤하도 남다른 활약을 보이며 차트에서 꾸준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먼저 블랙핑크의 경우 2020년 정규 1집 '디 앨범(THE ALBUM)'으로 밀리언셀러 반열에 오른 후 2년 만에 정규 2집 '본 핑크(BORN PINK)'로 214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더블 밀리언셀러'에 등극했다. 또 빌보드를 비롯한 글로벌 음원 차트에서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13일(현지시간) 독일 뒤셀도르프 PSD 뱅크 돔에서 열린 '2022 MTV EMA'에서는 K팝 걸그룹 최초로 2관왕에 오르는 쾌거를 얻었다.

블랙핑크가 해외에서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면, 4세대 걸그룹은 국내에서 입지를 점차 넓히고 있다. 4세대 걸그룹은 6월부터 본격적으로 차트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써클차트(구 가온차트)의 6월 디지털 차트에서는 아이브 '러브 다이브(LOVE DIVE)'와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이는 멜로망스의 '사랑인가 봐'와 싸이의 '댓 댓(That That)',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빅뱅 '봄여름가을겨울(Still Lifr)'를 제친 성적이다. 그리고 7월에는 WSG워너비와 트와이스 나연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8월에는 뉴진스가 차트에 새롭게 진입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뉴진스 [사진=어도어] 2022.08.09 alice0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진스는 8월 디지털 차트에서 '어텐션(Attention)'과 '하이프 보이(Hype Boy)'로 각 1위와 5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있지의 '스니커즈(SNEAKERS)'는 무려 45계단 상승해 6위를 기록했으며 소녀시대 완전체 타이틀곡 '포에버 1(FOREVER 1)'은 7위에 새 진입했다.

또 11월 6일~11월 12일 주간차트에서는 윤하의 '사건의 지평선'이 1계단 상승한 1위를, (여자)아이들의 '누드(Nxde)'가 2위, 르세라핌 '안티프레즐(ANTIFRAGILE)' 3위, 5위에는 아이브의 '애프터 라이크(After LIKE)'가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블랙핑크의 '셧 다운'과 '핑크 베놈' 각각 10위와 12위를 차지하면서 굳건함을 보이고 있다.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로 알려진 멜론에서도 윤하와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뉴진스, 아이브도 여전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11월 21일~11월 27일 주간차트에서는 윤하가 1위를 차지한 후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뉴진스, 아이브가 그 뒤를 이으면서 TOP5에 모두 이름을 올렸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아이브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2022.11.29 alice0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제는 '걸그룹 전성시대'…"제2의 BTS, 걸그룹 일수도"

이처럼 올해는 유독 수많은 걸그룹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방탄소년단 제이홉과 스트레이키즈, TO1, 드리핀과 솔로 임영웅도 컴백 대열에 합류했다. 제이홉과 스트레이키즈는 해외 차트에서 인기를 입증했으나 그에 비해 국내 차트에서는 다소 아쉬운 성적을 낳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걸그룹이 예전과 달리 주체적이고 당당한 매력을 뽐내면서 팬덤을 점차 견고히 해 나가고 있다. 이전에는 청순하거나 귀엽거나 섹시한 이미지는 지금의 4세대 그룹에선 찾아볼 수 없는 이미지이기도 하다.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MZ 세대와 이들의 정체성, 세계관이 맞아 떨어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에 김영대 음악평론가는 "올해 K팝 트렌드 중 하나가 걸그룹의 전성기라는 점"이라며 "4세대 걸그룹이 보여주고 있는 영향력과 방향성은 한층 진화했다. 과거는 보이그룹을 K팝 산업이라 생각했다면 이제는 걸그룹 자체가 공고한 팬덤을 바탕으로 하나의 '파워 하우스'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남성이 바라보는 입장에서 여성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이고 당당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주목할 점이자 이들의 강점"이라며 "제2의 방탄소년단은 보이그룹이 아닌 걸그룹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