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 '평화시위 탄압말라' 지적에 "권리는 법률 틀에서 행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중국 외교부는 고강도 방역에 반대하는 자국 내 시위 참가자를 탄압하지 말라는 국제사회의 목소리에 대해 "어떤 권리나 자유든 법률의 틀 안에서 행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시위 참가자를 체포하지 말고 평화 시위를 보장하라는 등의 국제사회 목소리에 대한 입장을 질문받자 "중국은 법치 국가이며 중국 국민이 향유하는 각항의 합법적 권리와 자유는 법에 의해 충분히 보장된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자오 대변인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해 "최대 수준으로 인민 생명 안전과 건강을 보호했으며, 코로나19가 경제·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한도로 줄였다"며 "과학적이고 올바르며,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됐다"고 주장했다.

중국 내 시위에 대해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제러미 로런스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기자들에게 "우리는 중국 당국이 국제인권법과 기준에 따라 시위에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은 도이체벨레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에 사상, 집회의 자유를 존중하라고 촉구했고, 제임스 클리버리 영국 외무부 장관은 "중국 정부는 국민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게 옳다"고 의견을 밝혔다.

jhc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