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최악의 살인 노동’…中고속도로 현장서 노동자 7명 한파에 동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전역에 몰아친 한파로 서북부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성도인 우루무치 일대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현장 근로자 7명이 동사해 시신으로 발견됐다. 중국 관영 매체 신화통신은 지난 27일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 도심을 연결하는 G217고속도로 현장에서 근로자 7명이 급작스럽게 내린 폭설과 영하의 날씨에 숨을 거둔 채 발견됐다고 29일 보도했다.

사건이 발생한 신장위구르 아러타이시 인민정부는 지난 20일을 기점으로 이 일대에 10년 만의 최악의 한파가 있었으며 강풍과 폭설로 기온이 급하강한 것이 주요 사고 경위였다고 꼽았다.

이번 사고는 지난 26일 현장 근로자 8명이 급하강한 기온 탓에 건설 작업이 중단되자 인근 도시인 아라하크현으로 이동하던 중 국도 일부가 폭설로 끊어져 차량 이동이 불가능해지자 도보로 이동하던 중 벌어졌다. 이들은 모두 푸젠성 출신의 농민공들로, 일용직 하청 노동자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 당일 19시경 쯤 차량 2대에 나눠 탑승했던 총 14명의 현장 근로자들은 고속도로 건설지점에서 불과 4km 떨어진 아라하크현으로 향했다. 두 대의 차량 중 1대는 21시 30분경 목적지 아라하크현에 무사히 도착했으나, 불과 10분 차이로 뒤따랐던 후발대 차량이 폭설로 끊어진 도로에 멈춰서면서 조난 사고로 이어졌던 것.

당시 이 차량에 탑승했던 현장 근로자 8명은 인솔자의 지시에 따라 급히 도보로 대피를 시작했는데, 20시 30분부터 도로 위에 폭설과 강풍이 더욱 강하게 불어닥치면서 기온이 급하강하기 시작했다. 당시 가시거리 단 3m미만으로, 사실상 이동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특히 도로 위에는 무려 1m 이상의 눈이 쌓였는데 이 때문에 당시 도보로 이동 중이었던 근로자 8명 모두 실종돼 이튿날인 27일이 돼서야 사실상 동사한 채로 발견됐다.

더욱이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조대는 이튿날인 27일 오전 11시가 돼서야 본격적인 구조 작업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할 당국은 실종자 8명 전원을 모두 찾아내는 데는 성공했지만 이미 7명이 동사 상태였으며, 이들 중 단 1명만 구조돼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임지연 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