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카카오모빌리티, 대구서 자율주행 서비스 ‘달구벌자율차’ 운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이용자의 이동과 물류 서비스를 통합한 형태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대구에서 시작한다. 카카오모빌리티를 포함해 6개 자율주행 관련 기술 회사가 참여한 컨소시엄을 통해서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9일 “대구에서 여객, 물류 통합형 ‘달구벌자율차’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비스는 카카오모빌리티,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국자동차연구원, KT, 현대오토에버, 뉴빌리티 등이 모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컨소시엄’에서 운영한다.

내년 초까지는 대구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주변 10.6km 구간에서 일반 이용자들이 탈 수 있는 여객 서비스 중심으로 자율주행 차량 3대를 운영한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하는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T’나 테크노폴리스 지역 곳곳에 설치돼 있는 QR코드를 모바일 기기로 찍으면 자율주행 차량 이용 신청을 할 수 있다. 이용 가능 시간은 평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다.

컨소시엄이 운영하는 자율주행 차량은 ‘레벨4’ 수준으로 운전자 없이도 주행 상황을 인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차량마다 눈 역할을 하는 라이다 4대와 카메라 5대, 전방 레이더 1대가 설치돼 있다. 다만 비상 상황에 대비해 전문 교육을 받은 안전 관리 직원이 차량 운전석에 탑승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내년 중 자율주행 차량 운영 구간을 확대해 테크노폴리스에서 국가산업단지까지 이어지는 28.2km 구간에서 여객과 물류 기능을 통합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자율주행 차량도 5대 추가해 총 8대를 운영하기로 했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컨소시엄은 자율주행 차량에 물건을 넣고 이동하거나 배송 로봇을 함께 활용하는 방식의 물류 운송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자율주행 사업에서 단순히 첨단 기술을 실증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용자들의 실생활에 편의를 줄 수 있는 영역을 발굴해 실제 서비스로 구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컨소시엄은 올해 5월 국토교통부의 ‘제 2차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에 선정되면서 본격적으로 대구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사업에서 통합형 모빌리티 서비스 기획과 플랫폼 구축을 담당하고 있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 부사장은 “달구벌자율차 사업은 여객과 물류 서비스를 한 번에 운영하는 새로운 서비스”라며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와 결합해 일반 이용자들이 더 쉽게 자율주행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민구기자 warum@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