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표현 자유 존중해야”… 백악관, 中 코로나 봉쇄 반대 시위 공개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일·영국·유엔도 가세... “중국 당국, 국민 말에 귀기울여야”

조선일보

27일 밤 중국 베이징의 반(反)봉쇄 시위에서 시민들이 항의의 의미로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흰 종이를 들고 있다./베이징=이벌찬 특파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코로나 봉쇄에 항의하는 국민들의 시위가 확산 중인 가운데, 미국 백악관이 이들의 시위를 공개 지지하고 나섰다.

28일(현지 시각) 미 ABC방송 등에 따르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취재진들에게 “(중국) 국민들은 집회를 열고 당국의 정책, 법률, 명령 등에 대해 평화적으로 항의할 권리를 갖는다”며 “우리는 시위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 이들의 평화적인 시위권을 거듭 지지한다”고 말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UN) 사무총장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에 (국민들의) ‘평화롭게 시위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 역시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오늘날 (코로나 방역) 조치가 훨씬 엄격하고 여전히 취해지고 있는 중국의 국민들이 얼마나 큰 부담을 느끼고 있을지 가늠할 수 없다”며 “중국인들이 거리에서 조바심과 불만을 표출하려는 이유를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 당국이 표현과 시위의 자유를 존중하길 바랄 뿐”이라고 부연했다.

조선일보

28일 중국 베이징에서 고강도 코로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와 우루무치시 화재 사건 희생자들을 위한 집회가 함께 진행되면서 시위자들이 거리를 따라 행진하고 있다./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임스 클레벌리 영국 외무장관은 “중국 정부를 향한 시민들의 항의는 이례적”이라며 “중국 정부는 자국민에게 귀를 기울일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정부는 앞서 시위 현장을 취재하던 BBC 기자가 중국 공안으로부터 구타를 당했다는 보도에 대해 “자유롭게 취재할 권리를 보장받아야 할 기자들을 연행한 중국 공안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중국에선 지난 24일 신장 위구르 지역 아파트 화재 사건 이후 당국의 코로나 정책에 반발하는 시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 사고는 당국이 ‘코로나 봉쇄’를 위해 신장 우루무치 한 아파트에 설치해놓았던 철제 울타리가 소방차 진입을 막으면서 대규모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청년층을 중심으로 분노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베이징, 상하이 등 전역에 반정부 시위가 번지고 있다.

[김동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