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조규성 멀티골 새역사 썼지만, 한국 가나에 2-3 석패(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규성 멀티골 새역사

이강인 왼발 어시스트 빛나

16강은 난항, 포르투갈 무조건 이겨야

아시아경제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동점골을 넣은 조규성이 환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월드컵 본선 한 경기에서 멀티골을 기록하는 새역사를 썼음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패배를 기록하면서 한국 축구대표팀의 16강 진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28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맞붙은 가나와의 경기에서 한국대표팀은 전반전에 두 골을 허락한 후 후반전에 두 골 만회에 나섰으나 추가골을 허락하면서 결국 2-3으로 패했다.

한국대표팀의 초반 경기 흐름은 가나를 압도했다. 점유율은 60%를 선회했고, 공은 줄곧 가나 진영에서 맴돌았다. 5-2로 앞선 전반 슈팅 중 네 개 슈팅이 전반 초반에 나왔다. 하지만 전반 중반이 지나자 가나에게 기습 공격을 연이어 허락하면서 수비진이 무너졌다.

가나 축구대표팀의 첫골은 전반 24분 좌측 터치라인 부근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모하메드 살리수(사우스햄튼)가 그대로 골대에 밀어 넣으면서 만들어졌다. 이어 전반 34분 왼쪽 측면에서 조르당 아유(크리스털 팰리스)가 올린 크로스를 모하메드 쿠두스(아약스)가 헤딩슛으로 방향을 바꿔 놓으며 대한민국 골망을 흔들었다. 이후 경기 흐름은 가나대표팀에게 넘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후반전 들어 경기 흐름은 다시 대한민국이 주도했다. 선수 교체 카드가 주효했다. 후반 시작과 동시에 투입된 나상호에 이어, 후반 12분 권창훈 대신 투입된 이강인이 골 기회를 만들었다. 후반 13분 이강인이 상대 왼쪽에서 공을 빼앗아 페널티 박스 안에 있던 조규성에게 공을 넘겼고, 조규성은 이를 머리로 받아 추격골을 기록했다. 이어 3분 뒤 조규성은 상대 왼쪽 공간을 허물면서 김진수가 올린 공을 헤딩으로 동점골로 만들었다. 월드컵에서 한 경기에서 한국 선수가 두 골을 기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가나의 재반격은 매서웠다. 쿠두수가 후반 23분 왼발로 한국 골망을 흔들면서 다시 2-3으로 뒤졌다. 한국대표팀은 만회를 위해 가나의 문전을 쉴새 없이 두드렸으나 결국 만회골에 실패했다. 후반 30분 이강인의 왼발 프리킥 직접 슈팅은 가나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후반 39분 김진수의 슈팅은 골대 위로 넘어갔다.

추가 10분이 주어진 상황에서도 이강인과 손흥민이 계속 문전으로 크로스를 올렸지만 아쉽게도 골로 이어지진 않았다. 경기 말미 권경원의 슛이 상대를 맞고 나갔으나 주심이 코너킥을 허용하지 않고 경기 종료 휘슬을 불어 아쉬움을 남겼다. 벤투 감독은 강력 항의하다가 레드카드를 받으면서 다음 포르투갈전에 벤치에 앉을 수 없게 됐다.

지난 24일 우루과이와 1차전에서 0-0으로 비긴 한국은 이로써 1무 1패(승점 1)가 됐다. 오는 12월3일 오전 0시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포르투갈과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무조건 승리해야 16강 진출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