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동훈 "더탐사, 정치인과 협업한 정치깡패"···경찰, 신변보호 조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동주거침입 등 혐의로 고발

경찰, 한 장관·가족 신변보호

이재명 "정치의 사법화" 발언엔

"정치인이 자기범죄 방어" 지적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7일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이하 더탐사)’가 자신이 거주하는 아파트 문 앞까지 찾아온 것에 대해 고발 조치한 데 이어 이들을 ‘정치 깡패’에 비유하며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경찰은 한 장관과 가족에 대해 신변보호 조치에 착수했다.

한 장관은 28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출근길에서 기자들을 만나 “과거에는 이정재·임화수·용팔이 같은 정치 깡패들이 정치인들이 나서서 하기 어려운 불법들을 대행했다”며 더탐사를 ‘정치 깡패’에 비유했다.

앞서 더탐사 취재진 5명은 전날 오후 1시 30분께 한 장관이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취재 명목으로 도어록을 열려고 시도하거나 문 앞에 놓인 택배물을 살펴봤다. 외부에서 소식을 들은 한 장관은 이들을 공동주거침입 등 혐의로 고발했다.

경찰은 한 장관 측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 장관과 가족들에 대한 신변보호 조치에 착수했다. 한 장관의 주거지 인근 순찰을 강화했고 이들에게 스마트워치를 지급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한 장관은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제기했던 ‘청담동 술자리 의혹’이나 더탐사의 법무부 장관 미행, 이태원 참사 피해자 명단 공개 등 그간의 사례를 일일이 거론하면서 “주류 정치인들이 직접 나서서 하기 어려운 불법들”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민주당과 더탐사는 과거 정치인과 정치 깡패처럼 협업하고 그것이 거짓으로 드러나도 사과를 안 하고 있다”며 “이대로 두면 우리 국민 누구라도 똑같이 당할 수 있는 무법천지가 될 텐데 그렇다면 너무 끔찍한 얘기”라고 덧붙였다.ㅌ'

한 장관은 “더탐사 관련자들과 김 의원, 거기에 적극적으로 동조했던 사람들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검찰 수사를 두고 “정치의 사법화”라고 비판한 데 대해서도 “지금의 검찰 수사는 지역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인데 여기에 어울리는 말은 아닌 것 같다”며 정면으로 맞받아쳤다. 이 대표는 25일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북스’에 출연해 “정치 영역에는 여지가 필요한데, 정치의 사법화가 심각하다”며 에둘러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이를 두고 한 장관은 “정치의 사법화라는 말은 잘 아시다시피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이슈들을 정치인들이 고소·고발을 하는 식으로 사법 영역으로 가져오는 것”이라며 이 대표가 쓴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굳이 말한다면 정치인이 자기 범죄에 대한 방어를 위해서 사법에다가 정치를 입히는 ‘사법의 정치화’라는 말이 좀 더 어울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진석 기자 ljs@sedaily.com김남명 기자 nam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