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란, 반정부 시위 조사 나선 유엔에 "협조 안 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이란 독일 대사 초치해 항의도
한국일보

지난달 29일 영국 런던에서 이란 반정부 시위를 지지하는 시민들이 이슬람 혁명 이전의 이란 국기를 흔들고 있다. 런던=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란 정부가 반정부 시위 진압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의혹을 조사하려는 유엔에 제동을 걸었다. 노골적으로 조사 협조를 거부하는 것은 물론,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자국 주재 독일 대사를 초치했다.

나세르 칸아니 외무부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 정례 기자회견에서 “유엔 인권이사회가 구성한 정치적인 진상조사단에 협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칸아니 대변인은 “유엔의 반이란 결의는 인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란은 자체적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인권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반정부 시위는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조장한 것”이라면서 이를 입증할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했다고도 주장했다.

이란 외무부는 이날 독일이 반정부 시위 관련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한스 우도 뮤젤 주이란 독일 대사를 불러 항의하기도 했다. 이들은 독일이 내정에 간섭했다고 주장하며 “근거 없이 다른 나라에 대해 개입주의적 언행을 하지 말라”고도 날을 세웠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지난 25일 특별회의를 열고 이란의 시위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위법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국제 진상조사단 구성 결의안을 표결을 거쳐 통과시켰다. 47개 이사국이 참여한 표결에서 25개국이 찬성했다. 반대한 나라는 6개국, 기권한 나라는 16개국이었다. 당시 폴커 투르크 유엔 인권최고대표는 시위대에 대한 비대칭적 무력 사용을 멈추라고 이란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이란에서는 지난 9월 이란 여성 마흐사 아미니(22)가 히잡 사이로 머리카락이 보이는 등 복장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경찰에 끌려갔다가 갑자기 숨진 사실이 알려진 후 전국적으로 시위가 확산하고 있다. 이란 인권운동가통신(HRANA)은 지난 25일 기준 미성년자 63명을 포함해 448명의 시위 참가자가 목숨을 잃었다고 집계했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