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양시, 2030년까지 침수예방 984억원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안양시청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안양=좌승훈기자〕경기 안양시는 지난 8월 입은 침수 피해와 관련 전국 지자체 최초로 하수도·하천·빗물펌프장 등 3개 분야를 통합하는 종합적인 침수예방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오는 2030년까지 총 984억원을 투입하는데, 우선 안양 7동 등 여름철 침수 피해가 있었던 지역에 내년 우기 전 111억원을 투입해 △수문일체형 빗물펌프 △침수건물 배수설비 맨홀 역류방지설비 및 배수펌프 △반지하주택 역류방지설비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하수맨홀 추락방지철망 등을 설치한다.

장기적으로는 도시침수를 영구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내년 3월부터 2024년 10월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시는 집중호우 발생 시 안양천 등 주요 하천의 통수능력을 재산정해 수위를 재결정하고, 안양권 강수량별 침수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재 시간당 최대 90mm인 강우량을 100mm 이상으로 상향한다.

또 △인접 지자체를 포함한 유역 배수체계 분석 △시설물 설계 강우강도 재산정 △기존 수방시설 성능검토 △침수위험지역 추가지정 검토 △도시침수예측 모델링 △국내외 수방시설 설치사례 조사 및 적용 △최적 도시침수 해소대책 수립 △선제적 재난관리 방안 수립 등을 모색한다.

시는 침수 발생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3개 분야의 실무인력을 통합하는 ‘치수TF(가칭)’를 구성했다. 치수TF를 통해 계획수립부터 시설 설치·운영 및 피해 위험지역 관리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침수지역 하수도, 하천, 재해 등 정비기본계획 변경으로 관련 부서별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사업 추진의 기틀을 마련하고, 저지대 스마트 홍수예보·대피 SNS시스템 구축·분야별 관련 조례 정비 등 제도 개선 등에 나선다.

특히 올해 침수지역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국고보조금 신청 근거를 마련하고, 설계 및 침수예방 사업을 오는 2026년까지 추진한다.

중점관리지역 지정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통해 필요시 수문일체형 빗물펌프 추가 설치, 하천 준설 등 단면 확장, 하수관경 확장 및 저지대 차수시설 설치 등 다양한 침수해결 방안을 현장에서 즉각 적용한다.

지난 8월 8~9일 안양권에는 시간당 최대 147mm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1200여 세대가 침수 피해를 입었다.

최대호 시장은 “세계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으로 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고,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hoonjs@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