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 지하철 파업 이틀 앞두고 노사 본교섭···22분 만에 중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구조조정 계획 두고 노사 입장 평행선

노조, 교섭시한 29일 오후 6시로 정해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이틀 앞둔 28일 막바지 본교섭에 나섰지만 서로 입장 차만 확인한 채 22분 만에 협상을 중단했다.

노사는 이날 오후 5시 8분 서울 성동구 본사 대회의실에서 5차 본교섭을 개시했다. 노조는 앞서 사측이 제시한 대규모 인력감축안 철회를 다시 요구했으나 사측은 "이전과 다른 안을 제시할 수 없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노조는 정회를 요구하며 29일 오후 6시를 교섭 시한으로 정했다.

사측은 정회에 동의하며 의견이 정리되는 대로 노조 측에 속개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노사는 오후 5시 30분 정회를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29일 오후 6시까지 서울시와 공사가 진전된 교섭안을 제시하면 교섭에 응할 의향이 있다"며 "서울시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확인되면 (노사) 대표 간사 간 협의를 통해 교섭 속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상의 주요 쟁점은 구조조정안과 안전인력 확충이다.

양대 노조인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통합노조는 연합교섭단을 구성해 9월부터 사측과 2022년도 임금 단체협상을 벌였다.

사측이 2차 교섭일인 10월 4일 인력 1539명을 감축하겠다는 안을 제시하자 이틀 뒤 열린 3차 교섭에서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이후 50일 만인 이달 25일 재개된 4차 본교섭에서도 노사 양측은 기존 입장차만 확인했다.

노조는 오히려 인력 부족으로 '2인 1조' 근무 규정을 지키기 힘들다며 추가 인력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가 공사에 재정을 지원하는 만큼 시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시는 원칙적으로 노사협상에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이날 본교섭에서도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 예고한 대로 3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다만 서울시나 사측이 29일 오후 6시까지 중재안을 갖고 온다면 응할 의사가 있다며 추가 협상의 여지를 열어놨다. 노조 관계자는 "서울시나 공사가 내일이라도 교섭할 수 있는 안을 제시하면 (협상을)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에도 노사는 구조조정안을 두고 대립하다 총파업을 하루 앞둔 9월 13일 밤 강제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 대신 재정손실이 큰 심야 연장운행을 폐지하는 데 합의했다. 올해 초 시는 심야 연장운행 폐지를 공식화했다. 그러나 올해 4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야간 택시 대란'이 발생하자 시는 6월부터 지하철 주요 노선의 심야 운행 시간을 1시간 다시 늘렸다.

노조는 총파업에 돌입하면 노사 간 필수 유지 업무 협정에 따라 노선별 운행률이 평일 기준 1호선 53.5%, 2호선 본선 72.9%·성수지선 72.5%·신정지선 72.3%, 3호선 57.9%, 4호선 56.4%, 5∼8호선 79.8%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공휴일 예상 운행률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다.

박경훈 기자 socoo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