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BBC “中 공안, 시위 취재 기자 연행한 뒤 구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튜브 등에 BBC 기자 수갑 찬 영상 확산

BBC “로런스, 승인받은 언론인…극히 우려스러워”

영국 정부도 즉각 유감 표명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권현지 기자] 영국 BBC방송 기자가 중국에서 코로나19 방역 반대 시위를 취재하던 중 연행돼 현지 공안에 구타당한 뒤 풀려났다고 27일(현지시간) BBC방송이 밝혔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BBC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자사 소속 에드 로런스 기자가 이날 중국 상하이에서 취재 도중 수갑에 채워진 채 연행됐다”며 “그는 석방될 때까지 몇 시간 동안 붙잡혀 있었고, 그동안 공안이 로런스 기자를 손발로 구타했다”고 밝혔다.

BBC는 “그는 승인받은 언론인으로서 현지에서 일하던 중이었으나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서 “중국 당국이 로런스 기자에 한 대우는 극히 우려스러운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유튜브와 소셜미디어에는 로런스 기자가 수갑을 찬 채 바닥에 넘어져 있고, 공안 4~5명이 그를 끌어내는 듯한 모습이 담긴 영상이 퍼졌다. 로런스 기자가 연행되는 중에 주변에 “당장 영사관에 연락하라”고 소리치는 내용의 영상도 있었다.

BBC는 ‘시위대에게서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 로런스 기자의 안전을 위해 연행했다’고 주장하는 중국 당국에 대해 “신뢰할 만한 해명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영국 정부도 자국 기자가 폭행당한 데 대해 즉각 유감의 뜻을 밝혔다. 그랜트 섑스 산업부 장관은 28일 자국 방송에서 “단순히 시위를 취재 중이던 언론인을 중국 공안이 폭행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아예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상하이, 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서는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해 지난 25일 이후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