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2만명 일자리 놓아…엄정 대응해달라" 당정 만난 레미콘업계 호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8일 국민의힘, 화물연대 파업 점검 간담회

"곧 비수기인데…하루 손실 617억원 경영 애로"

성일종 "화물연대 요구 무리…해결에 당력 집중"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화물연대 파업으로 레미콘사는 손실이 하루 617억원 정도 발생합니다. 생산 중단으로 2만3100명 정도가 일자리를 놓고, 레미콘을 운반하는 트럭 2만1000대도 손 놓고 있습니다.”(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

“레미콘사는 시멘트를 보관하는 사일로 규모가 하루 내지 이틀 정도로 수도권의 경우 95% 이상 공장이 서있고, 앞으로 가동되기는….민노총 가입 화물차가 전국 2700~3000대 가운데 3분의 1 밖에 안되는데 이들 때문에 일하고 싶어도 일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

국민의힘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마련한 ‘레미콘 업계 요청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로 인한 위기상황 점검 간담회’에서 레미콘 업계의 성토가 쏟아졌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지난 24일부터 파업에 돌입하면서 레미콘 업계 등이 직격탄을 맞은 상황이다.

이데일리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인 28일 오후 경기도 안양시의 한 레미콘 업체에 레미콘 차량이 멈춰 서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조웅 회장은 “레미콘사는 전국 1805개 있는데 유진 등 40여개사를 제외하면 중소 업체”라며 “우리가 없으면 건설 현장은 완전 스톱(중단)으로 철도 운송이라도 되든, 정부가 업무 개시 명령을 검토하든 엄정하게 대응해달라”고 호소했다.

김영석 이사 역시 “11월은 건설업계 성수기로 이 시기가 넘어가면 동절기여서 일하고 싶어도 일하지 못하는데 일할 기회를 놓치고 있어 안타깝다”며 “노노 갈등 등 중소 업체는 이런 저런 것 따지면 작업 밀도가 떨어지고 일할 수 있는 기간이 없어 사업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국토교통부가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했는데 무슨 명분으로 집단운송 거부하는지 명분을 이해하지 못한다”며 “국회나 정부에서도 중소업체의 목소리를 들어 적극 대처하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성열 강원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는 “강원 지역에 있는 레미콘사 모두 중소업체인데 비수기인 동절기엔 경영 활동이 단절돼 경영 애로를 겪는다”며 “강원도엔 특히 영세한 기업이 몰려있는 지역으로 (파업이) 빨리 해소돼 경영 악화까지 오는 상황을 절대 막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다른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자유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도에서 하는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일하고 싶을 때 일하는 환경을 만들어주겠다는 발언에 지지했는데 지금은 일하고 싶어도 못한다, 정치하는 사람이 힘을 모아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이같은 레미콘 업계 목소리에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물류는 개인의 것이 아닌 국민 모두의 것인데 어느 한 쪽의 이득을 위해 파업이라는 수단을 통해 다른 경제 축을 무너뜨리거나 멈추게 하는 것은 국민 경제에 전혀 도움 안된다”며 “화물연대의 요구사항 자체는 상당히 무리가 있다, 이 문제를 빨리 풀 수 있도록 모든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인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화물연대 생떼 쓰기로 관련 업종의 또 다른 노동자가 위기에 처해있고 대한민국 경제가 망가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떼법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어 또 다른 떼법이 자행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국민이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선택한 이유는 분명하다, 법과 원칙을 바로 세워 비정상적 나라를 정상적으로 세워달라는 것”이라며 “내일 업무 개시 명령을 내려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반드시 그렇게 돼야 하고, 운수사업 허가를 당장 풀어 이 업종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강력 요청한다”고 부연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여당 간사인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으로 1조6000억원 상당의 산업 피해가 발생했고, 이번에도 5일째 이어지는 파업으로 우리나라 산업 동맥이 끊어지는 상황”이라며 “법치주의를 바로 세우고 불법 파업에 무관용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성일종(왼쪽에서 세 번째)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레미콘 업계 요청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로 인한 위기상황 점검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