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위메이드-DAXA, ‘위믹스’ 상폐 놓고 갈등 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닥사 “충분한 소명 못해” vs 위메이드 “실시간 증명도 했다”


매경게임진

위메이드와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양측은 가상자산 ‘위믹스’의 거래지원 종료 결정을 놓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자산 ‘위믹스’의 거래지원 종료를 놓고 위메이드와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이하 닥사)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닥사’가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와 관련해 위메이드가 제기한 ‘업비트 배후설’과 ‘기준 불투명성’에 대해 반박하자 위메이드도 반론을 제기한 상황이다.

28일 위메이드는 ‘DAXA 입장문에 대한 반박문’을 발표했다. 이날 오전 ‘닥사’측이 밝힌 “약 29일 동안 총 16차례의 소명을 거쳤으나 충분한 소명을 하지 못했고 훼손된 신뢰를 회복하지 못했다”라는 주장에 반박했다.

위메이드는 반박문을 통해 “‘위믹스’는 소명을 넘어서서 증명까지 했다”라며 “이견이 있을 수 있는 코코아파이낸스 담보 제공에 대해 빠른 원상 복구 이후 소명을 진행했고 소각물량이 유통량에 포함돼 실제보다 유통량이 많아 보이는 부분도 충분히 소명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10월 말과 11월 15일을 비롯한 많은 시점을 기준으로 재단 보유량과 그에 따른 유통량을 소명뿐만 아니라 온체인 정보를 제공해 실시간으로 증명까지 했다”며 “소명이 부족했다는 DAXA의 입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위메이드는 이번 ‘위믹스’ 상장 폐지의 이유가 유통량 문제가 핵심이 아닐 수 있다는 의문도 제기했다. 유통량 계획이 아예 없거나 유통량 계획을 위반한 코인 및 토큰에 대해 업비트가 안일한 봐주기식 대처를 보인다고 강조했다.

실제 최근 위믹스 투자자들은 업비트에 상장된 ‘아이큐’와 ‘엔진코인’의 유통량 계획서가 수정된 사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관련 위메이드측은 “계획서 수정 요청이 들어오면 (업비트에서) 반영을 해준다고 하는데 우리도 유의종목 지정 이전에 업데이트하겠다고 밝혔다”라고 의문을 표했다.

위메이드는 ‘닥사’측에 불충분한 소명과 훼손한 신뢰가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촉구했다. 투자유의 종목 해제 차원을 넘어 블록체인 회사들과 가상자산 투자자, 커뮤니티를 위해 관련 내용에 대해 소명하고 증명한다는 입장이다.

위메이드는 “소명기간 내내 업비트에 제출한 유통 계획량을 실제 유통량이 초과한 점이 신뢰를 악화시켰다고 판단하고 즉각적인 원상복구와 유통량의 소명, 실시간 유통량 공시 등을 통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믹스에 대한 ‘DAXA’의 신뢰가 회복되지 않았고 이에 대한 명확한 의사를 밝혀줬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더욱 노력했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현재 위메이드는 이번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 결정에 대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비롯해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으로 맞선다는 계획이다. 이르면 28일과 29일 중 가처분 신청을 진행하고 이후 ‘닥사’의 이번 결정이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간의 담합이라는 이유를 들어 공정위 제소도 추진한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거래지원 종료 결정은) 절차나 과정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것과 그 기준도 거래소별로 다르고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 문제”라며 “가처분 신청이 조만간 완료되면 별도로 알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닥사’는 지난 6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 5곳이 뭉쳐 출범한 단체다. ‘루나·테라 사태’ 발생 당시 각 거래소별 상이한 기준 및 대처에 대한 논란이 일자 주요 이슈에 대한 공동 대응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6월 라이트코인(LTC) 유의종목 지정 및 거래지원 종료, 무비블록(MBL) 유의종목 지정, 8월 커브(CRV) 투자 유의 촉구, 10월 위믹스(WEMIX) 유의종목 지정 후 11월 거래지원 종료, 11월 에프티티(FTT) 유의종목 지정 및 거래지원 종료 등의 공동 대응을 진행한바 있다.

‘닥사’는 지난 10월 27일 ‘위믹스’를 유의종목으로 지정했으며 이후 두 차례의 소명기간 연장 끝에 지난 24일 ‘위믹스’의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해 발표했다. 이에 따라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4개 거래소에서 ‘위믹스’의 거래지원이 오는 12월 8일부로 종료될 예정이다. ‘위믹스’ 가격은 거래지원 종료 발표 이후 2000원대 초반에서 현재 600원선까지 떨어졌다. 위메이드와 위메이드맥스, 위메이드플레이 등 3곳은 25일 하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28일에도 위메이드와 위메이드맥스는 10% 이상 하락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